반응형


지난번에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에어컨 필터 역시 비싼 불스원 에어컨 필터로 교체를 했었죠.


어쩌다 보니 불스원 필터 얘기가 나와서, K3와 NF쏘나타 트랜스폼에 불스원 필터를 장착해줬습니다. 다른 불스원 물건들은 쉽게 구할 수 있는데.. 저 필터만은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판매한답니다. 뭐 판매처라 하면 대다수의 카센터들인데 보통 4만원 넘는 가격을 자랑하는 제품이지요.



여튼간에 4만원에 K3 그리고 08년형 이후의 NF 트랜스폼용 필터를 두개 구해왔습니다.


정식 명칭은 프리미엄5중 에어컨/히터필터.


특허받은 기술로 각종 세균과 곰팡이 바이러스의 이중 차단 효과를 낸답니다. 뭐 현대기아차 필터가 그렇듯이 동시대 출시된 차량들과 필터를 공유한다고 하네요. 여튼간에 저도 사용하고 있긴 합니다만, 시골 가축 분뇨냄새나 쓰레기 태울때 나는 탄내 역시 어느정도 커버해주긴 합니다. 현대기아처럼 쉐보레도 년식별로 적용되는 필터의 디자인이 바뀌긴 합니다만 요즘엔 에어필터도 마찬가지고 그냥 하나의 종류로 전차종을 커버하는 방향으로 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K3은 아반떼 MD, 올뉴카렌스등과 같은 필터를 사용하고,

NF 트랜스폼은 로체이노베이션, 중기형 TG, 싼타페 CM등과 같은 필터를 사용합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초딩도 절차만 알면 쉽게 가능하지요.


K3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먼저 K3입니다. 조수석 글로브박스를 열어봅니다.


안쪽에 잘 보시면 뭔가 선풍기 타이머 스위치처럼 생긴 둥그런게 보일겁니다. 글로브박스 수납함이 어느정도 수준 이상 열리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돌리면 쉽게 탈거가 됩니다. 그걸 양쪽 다 탈거 해 주심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일자로 된 핀을 잡아당겨 수납함과의 결속을 풀어줍니다.


잡아당겨서 바로 결속을 풀어주시면 수납함이 180도까지 내려가면서 안의 물건들이 죄다 바닥으로 쏟아질겁니다. 고로 수납함은 미리 비워두시는게 좋겠습니다.



여튼 저걸 잃어버릴 확률은 희박합니다만, 그래도 잘 보관해놓으셔야 합니다. 


자 이제 글로브박스는 신경을 잠시 꺼두시고... 수납함이 있던 자리를 주시해 봅니다.



무언가 이상한게 보이죠? 양쪽에 집게처럼 보이는 부분을 눌러서 잡아당기면 커버가 빠집니다.



그러곤 이렇게 기존의 필터가 보이지요. 이 필터를 꺼내어 주신 뒤 새 필터를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분해라고 할것도 없었지만, 스크롤을 위로 올리면서 그대로 진행 해주심 됩니다. 더이상 설명 할 필요도 없고, 설명하지 않아도 한번 탈거를 하셨다면 쉽게 원상복구는 가능하시리라 판단됩니다. 여튼간에 요즘 나오는 현대기아차는 이렇게 쉽게 가능하긴 합니다만, 바로 이전세대 차량들은 조금 손이 갑니다.



NF쏘나타 트랜스폼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사실상 승용차보단 택시가 더 많이 보이는 NF 트랜스폼입니다.


그래도 기존 NF에 비해 내장재 역시 상당히 고급스러워졌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탈바꿈했던 차량인데 택시용으로 우려먹기 위한 풀체인지급 부분변경이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여튼 택시는 14년 LF 출시 전 까지 무려 6년 넘는 세월 팔아먹었습니다. 여튼간에 택시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인 트랜스폼입니다.


K3와 전반적인 방법은 비슷합니다. 다만...



요게 조금 빼기 힘듭니다.


돌려서 빼는 신형과는 다르게 손톱으로 밑을 당겨야 빠지더군요. 손톱이 짧으면 헤라나 신용카드 등으로 틈을 내서 들어 올리시는 방법이 현명하실겁니다. 저는 손톱을 깎은지 얼마 되지 않아 상당히 고생했네요.



저 핀의 구조가 이러합니다. 보시고 참고하십시오.



위에 K3와 동일하게 글로브박스와 체결된 핀을 잡아당겨 풀어줍니다.



역시 같은 방법으로 커버를 탈거 해 준 뒤 필터를 꺼내주시면 되겠습니다.


뭐 조금 더 번거로울 뿐 신형 차량들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에어컨 필터 교환은 상당히 간단한 작업이니 공임 만원 이상씩 줘가면서 맏기시지 마시고 직접 한번 도전해보십시오. 저렴한 필터를 여러개 사서 자주자주 갈아주신다거나 비싼 필터로 오래오래 사용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만 29세 도태남의 처절한 삶의 기록. since 2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