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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건강한 리뷰문화를 만들기 위한 그린리뷰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티스도리닷컴 철/서의 음반리뷰는 특별합니다*]
티스도리닷컴 철/서(철한자구/서해대교)의 음반리뷰는 2부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부에서는 음반의 도착과 첫인상등에 대한 진솔한 생각이 담겨져있고, 
2부에는 음악에 대한 감상평과 이런저런 평가가 담겨져있습니다.



1부를 거쳐 2부로 왔습니다. 일단 디지털싱글을 앨범으로 특별제작한 몇개 되지 않는 비매품이라 소장가치는 있지만 반주음악인 MR도 수록되어있지 않았고, EP앨범도 아니다보니 두곡밖에 수록이 되어있지 않아 2부에서는 큰 내용이 없을걸로 예상됩니다. 일단 들어가기 전에 살짝 전체적인 평을 말해본다면 일렉트로닉적인 요소와 발라드 그리고 소울의 요소까지 적절히 배합된 앨범이였습니다.

1부에서 살짝 언급했던 내용대로 YUNA의 앨범에서도 스텝으로써 비중있게 참여했던 노블사운즈의 케이넌 앨범과 간단한 비교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나 VS 케이넌



일단 위가 유나의 앨범, 아래가 케이넌의 앨범입니다. 사실상 스텝으로써 각 앨범에 그레이가 참여하고 유나가 케이넌 앨범에 참여한것처럼 같은 회사에서 같은 사람들이 참여한만큼 앨범에서도 조금의 공통점을 찾아볼 수도 있었고 차이점도 역시나 있었습니다.

가사집을 펼쳐놓은 상태입니다. 이전에 케이넌 앨범은 시안성이 그리 좋지만은 못하다는걸 단점으로 지적했었는데.. 그에 비해서 어느정도 곡이 적어 가사에대한 여유가 있었던 유나의 앨범은 조금은 시안성이 좋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유나가 EP앨범이나 정규앨범을 내놓고 비교한다면, 시안성이 나빠질지는 모르겠지만 말이죠.

또한, 케이넌씨는 한번도 자신의 얼굴을 드러내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두 앨범 모두 앨범재킷이라 칭하기엔 조금 부족할정도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유나의 경우에는 거의 모든 앨범에 수록된 이미지가 얼굴이 나타나있습니다. 


그리고 뒤로 가서, 조금은 비슷해보이는 이 분위기가 개인적으로 맘에 들었습니다. 어둠과 빛만을 이용한듯한 (엄밀히 말하자면, 빛과 카메라에 의한 효과일 뿐이지만.) 이러한 효과가 감성 일렉트로닉과 감성 힙합이라는 두 아티스트 앨범의 감성이라는 공통점을 극대화해줄 수 있는 요소가 아니였나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그렇다면, 이제 본격적인 감상평으로 들어갑니다!!!!!

감상평!

 


1. 루(淚)

기타 반주로 시작할때만해도, 그저 그런 노래구나! 라는 생각을 했지만, 점점 몽환적인 사운드가 하나둘씩 추가된 상태에서는 오랜기간 곡을 다듬었다는 느낌이 확 들었습니다. 일렉트로닉 특유의 분위기와  엄숙하고 몽환적인 분위기가 어우러진데다가 유나의 목소리까지 그런 분위기 속에서 어우러져 곡에서 직접적으로 말하려고 하는 고통과 그리움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하는 노력까지도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곡의 중반부로 가면 갈수록 듣는이의 집중력이 저하되고 또한 감성일렉트로닉을 표방하는 곡에서는 의도적으로 넣은 화음이 조금은 무리수로 들리기도 했습니다. 감성적인 잔잔한 반주와 화음들 그리고 에코효과가 뭉치고 뭉친 상태에서는 혼란만 가중시키는듯한 느낌을 받았네요.

2. 곰신

말그대로 곰신. 남자친구를 군대에 보낸 여성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곡의 소재로써는 더할나위없이 좋은 소재이지만 왜 많은 아티스트들이 이 곰신들에 대한 곡을 왜 내놓지 않았는지 모르겠을정도로 굉장히 높은 점수를 주고싶습니다. 훈련소에서의 효과음으로 시작해서, 둔탁한 효과음은 모두 끝나고 피아노 반주가 시작된 뒤 클라이막스를 향해 갈때까지는 일렉트로닉적인 요소는 그렇게까지 많이 나타나진 않습니다. 이후로 가면 갈수록 특유의 비트가 깔리고, 효과음들이 더해져가며 일렉트로닉의 감을 전해주는데, 이 역시나 곡의 흐름과 감정이 고조된 가사에 따른 잘 짜여진 짜임이라고 칭찬하고 싶었습니다. 차라리 수록곡인 곰신을 조금 다듬어서 타이틀곡으로 써, 군대간 남친을 기다리는 여성의 감정을 써내려간 곡이라고 홍보만 잘 한다면 감성적인 발라드 매니아들에게까지 어필해서 크게 성공할수도 있던 곡이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가사 역시나 루(淚)보다 감성일렉트로닉이 일렉트로닉의 신나고 경쾌하고 빠른 비트와 함께 발라드의 분위기와 아주 조금이지만 소울의 분위기까지 고루 갖추어 감성일렉이란 새로운 장르의 본질에 대한 평을 하기에는 더 좋은 곡이라는 평입니다.


리뷰를 마치며.

조금은 빈약할수도, 짧을수도 있게 달려온 리뷰를 마칩니다.
일단 감성일렉트로닉이라는 장르가 이제 막 새로 개척되는 장르이기에 이러한 장르의 본질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에는 더할나위없이 좋은 앨범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위에서도 몇번 강조했듯 발라드와 소울의 피까지도 약간은 흐른다는게 완성도를 높이고 매력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라고도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중들에게 크게 어필하지 못했고 감성이라는 색깔을 넣음으로써 궁합이 맞지 않다고 생각되는 일렉적인 요소를 적절하게 솎아내지 못했다는점이 조금은 아쉽게 느껴집니다. 인공적인 색깔이 짙다고 느껴지는 일렉트로닉음악에 정 반대로 마음속에서 느껴지는 감성을 표출하기 위한 장기간의 편집과 노고가 있으셨겠지만, 사람마다 공통적으로 "아! 이거다!" 라고 느낄만한 감성일렉트로닉만의 조금은 명확한 정체성을 확립했으면 좋겠습니다.

역시나 좋은 음악을 만들어주신 노블사운즈 관계자 및 스텝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블로그칵테일 위드블로그 관계자여러분들께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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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 29세 도태남의 처절한 삶의 기록. sinc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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