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 스파크에 하이패스 룸미러를 작업 한 이후, K3 차량에 제네시스 ECM 룸미러를 작업 해 주었습니다. 


선만 쉽게 따면 되는지라 크게 어렵진 않았는데, 공간이 나지 않는 문제점과 제 차가 아니라 막 뜯지 못한다는 불안감에 약 두시간정도 걸려 완벽하게 작업을 마쳤습니다.


그러고는 기존의 룸미러를 탈거해서 가지고 왔네요. 그래도 수동식 D/N(Day/Night) 기능은 있는지라, LS 이하 스파크를 타는 동호회 회원분들께 나눔이나 해 보려고 말입니다.



크기 차이는 없을 줄 알았는데.. 크기 차이도 있었습니다. 


자로 측정해 보니 스파크 룸미러는 23cm K3 룸미러는 26cm입니다. 뭐 차가 작아서 룸미러도 작아도 상관은 없다 생각할지 몰라도 이런 차이가 있을 줄은 몰랐네요. 왜 사람들이 차 크기 없이 와이드미러를 사다 장착하겠습니까. 넓게 보기 위한 목적이 있으니 그렇게 사제 와이드미러를 다는것이지요.


이거 몇푼이나 한다고 좀 큰거 넣어주면 어디 덧나는건가.. 싶네요.



스파크에는 LT트림에나 기본 적용되고 이하 LS 및 L 깡통에선 선택조차 불가한 요 룸미러.


룸미러 밑에 작은 스위치 보이시죠? ECM 미러라면 자동이지만 D/N미러는 수동입니다. 15년 전에 나온 비스토에도 있는 요 물건이 스파크엔 최고사양을 가야 있습니다. 그렇다고 전자식 룸미러로 바꾸기엔 금전적인 문제나 번거로움이 따르지요.


그 번거로움을 이겨내고 전자식 룸미러를 두대나 장착했는데.. 그 번거로움조차 귀찮으시다는 분들은 간단히 별렌치로 풀고 조이면 교체가 완료되는 요 룸미러 하나로도 변화가 느껴지겠지요.



브라켓도 구조도 동일합니다. 


신형 브라켓이 적용되는지라 따로 개조도 필요 없고 그냥 탈거 후 장착만 해주면 됩니다. 구형 룸미러 브라켓이 적용되는 차량의 경우에는 지금 나오는 쌍용차용 룸미러 구해다가 장착하시면 됩니다. 쌍용차는 아직도 코란도 체어맨 할 것 없이 구형 브라켓을 쓰거든요. 



여튼간에 집에 가지고 들어왔으니, 곧 좋은 주인 찾아주도록 해야겠습니다.


직접 돈주고 사더라도 몇푼 하지도 않을 물건이긴 하지만 말이죠.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만 29세 도태남의 처절한 삶의 기록. since 2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