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예비군 4년차입니다..


폐급 공익충이라 예비군 훈련에 오라는 통지서만 날라오면 정말 고역이였는데, 이제 동미참도 올 한해만 다녀오면 5년차 6년차는 반나절짜리 봄 가을 소풍격인 작계훈련으로 끝을 볼 수 있네요. 작계야 그리 어려운것도 아니고 그냥 날씨 좋은 봄 가을에 소풍을 간다 생각하면 될 수준이라 별 걱정은 없으니 말입니다.


작년에는 딱히 선택을 하지 않아도 3월 말에 알아서 배정해주고 통지서가 날라와 생각보다 꽤 빨리 훈련을 받았는데, 올해는 더 빨리 받으려고 직접 전국단위훈련 신청을 했습니다. 인터넷 예비군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로 로그인만 하면 쉽게 훈련일정을 정할 수 있더군요.



예비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주소가 쓸모없이 길은편입니다. https://www.yebigun1.mil.kr/




훈련 신청 카테고리에서 전국단위 훈련신청을 선택합니다.


다행스럽게도 별다른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안내문구 없이 넘어가는군요.



로그인을 합니다.


디지털원패스 공인인증서 민간아이핀 총 세가지 종류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따로 공인인증서를 등록 할 필요도 없고 그냥 내 명의로 나온 공인인증서로 로그인만 하면 됩니다. 그다지 어려울 이유도 없죠.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나의 훈련정보창이 나타납니다.


작년 그리고 재작년에 받았던 훈련 내용도 확인이 가능하고요. 올해 계획된 훈련시간은 총 32시간. 아직 훈련이 배정되지 않은 상태이니 전국단위 훈련신청으로 훈련장을 배정받기로 합시다.



전국단위 훈련신청 페이지입니다.


훈련 검색기간을 설정하시고, 훈련 지역을 택하시면 그 지역의 훈련장 목록이 나타납니다. 아직 훈련일정이 입력되지 않은 훈련장들의 경우 훈련이 없다는 문구가 나타나더군요. 집 가까이에서 받으려고 봤더니만, 아직 훈련 일정이 입력되지도 않았고 동네 예비군중대에 안내된 전화번호로 전화를 하니 없는 번호라 나타납니다.


일찍 받아야 성수기때 일이라도 편히 할 수 있을테니 울며 겨자먹기로 훈련 일정이 있는 당진으로 잡아봅니다.



훈련장을 선택하시고 훈련 계획을 검색하시면 이렇게 훈련 계획이 나타납니다.


지난해에 훈련을 받지 않아 보충훈련을 받아야 하는 경우 이월보충훈련을 선택하시면 되고, 올해 동미참훈련을 받으시려는 분은 이월훈련이 아닌 동미참훈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뭐 작년까지 착실히 훈련을 받아왔으니 동미참 1기를 선택했습니다.


훈련 신청 버튼을 누르고, 훈련 신청 예비군부대를 선택합니다.



실 거주지 예비군중대를 선택하라 합니다.


전국단위훈련을 신청하는 예비군의 대다수가 주소지와 실 거주지가 다르기에 실 거주지에서 가까운 예비군 훈련장으로 가기위해서입니다만 실거주지와 주소지가 같은데 단지 빨리 받기 위해 신청하는 예비군의 경우 난해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일단 저는 다른 거처가 있는 지역으로 선택을 했네요.




인적사항까지 마저 작성합니다.


연락처와 주소만 적으시고 넘어가면 끝.



신청서가 팝업으로 올라옵니다. 한번 더 확인한 뒤 신청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따로 통지서가 송부되지는 않으나, 홈페이지에서 출력이 가능하니 제출해야 할 일이 있으시다면 따로 출력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여튼 예비군 전국단위훈련의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바로 신청 결과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신청완료.


별다른 안내문자가 오지 않으니 착오 없이 가야 합니다. 그나저나 당장 다음주 월요일이네요. 일단 군복이랑 군화부터 꺼내놓던지 해야겠습니다. 올 한해도 4일만 버티면 무탈히 지나가겠죠. 내년부터는 작계만 나가면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철한자구/서해대교

잉여로운 일상 속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