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 잡블로그에 퍼갈 콘텐츠가 있다는것 그 자체만으로도 굉장히 기쁜일이긴 하다.

그렇게 기쁜일이긴 하고 본인이 퍼가기를 허용하여 위해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막아놓지 않았고, 티스도리닷컴 글의 틀은 유지하면서의 2차저작물 생성을 허용해두었고 상업적인 이용만 원치 않는다는 저작권 표시를 해두었다.

어짜피 나 혼자만 알고있으라고 쓰는 글도 아니고 좋은 정보를 나누자는 취지에서 글을 쓰기에 퍼가기까지 허용해주고 있는데.. 최소한 퍼갈때 얘기는 하고 가져가야하는게 예의가 아닌지 묻고싶어서 이렇게 글을 쓴다.

안드로이드 루팅, 안드로이드폰 폰트 바꾸기 안드로이드 어플개발기등 안드로이드 관련 컨텐츠들도 필자가 2G폰을 버리고 베뉴를 구매한 이후부터 주된 포스팅거리가 되었는데 이러한 컨텐츠를 퍼가시는 분들께 하고싶은 이야기이다.

요즘 스마트폰 열풍에 휩쓸려서, 그러한 주제를 다루는 스마트폰 관련 카페들도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서로 공식이라는 것을 자랑이라도 하듯 이름을 내비치고, 이러한 카페들에는 최소한 가입자가 천명대 이상은 된다.

이러한 카페들은 서로간의 가입자 확보하기에 엄청난 경쟁이 붙어있는데, 그러한 경쟁에서 우위에 서 있으려면 질적인 콘텐츠 확보에 총력을 다해야 한다. 하지만, 단기간에 질적인 콘텐츠를 직접 생산해내기는 힘든 일.. 그래서 이들은 여타 다른 카페 혹은 다른 사람들의 개인블로그에서 우후죽순 퍼오기도 한다.

퍼 가는건 괜찮은 일인데.. 얘기좀 하고 퍼가라는 얘기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주기 위해서 가져가는것도 좋긴 합니다만, 2차저작물을 생성해내는데에 1차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지 않아도 되지만 기본적으로 어디로 퍼가겠습니다라는 댓글 하나만 기분좋게 남겨주십시오. 어느날 갑자기 처음보는 카페에서 얘기도 없이 퍼간 글의 출처로 인해 유입이 된 걸 보고 일일히 퍼가실때 답글을 남겨주시는 예의는 보여달라는 댓글 쓰기도 귀찮습니다.

서로 기분좋게 댓글 달고, 서로 기분좋게 퍼갈 수 있는 그러한 날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만 29세 도태남의 처절한 삶의 기록. since 2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