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331 타타대우 프리마 종합검사(정밀검사)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6개월에 한 번 씩 도래합니다만 또 종합검사 기간이 도래했습니다.
프리마 25톤 카고 첫 정기검사
벌써 신차 출고 1년차입니다. 정확히 이 포스팅을 하는 10월 27일에 차량을 출고장에서 가져왔네요. 등록은 11월 2일에 했으니 차량의 검사 유효기간은 21년 11월 2일부터 22년 11월 1일까지입니다.
www.tisdory.com
231007 프리마 25톤 카고 정기검사
벌써 출고 2년 차를 앞두고 있습니다. 출고일이 10월 27일이고 등록이 11월 2일인지라 검사 유효기간이 10월 2일부터 12월 2일까지인데 울산에 다녀오면서 고속도로가 막혀 청주 IC로 나왔고, 조치원
www.tisdory.com
240430 프리마 25톤 카고 첫 종합검사
벌써 검사철이 다가왔습니다. 영업용 대형화물차의 경우 신차 출고 이후 2년간은 1년에 한 번 정기검사만 받으면 됩니다만, 신차 출고 이후 만 2년이 넘어가면 검사의 유효기간이 6개월로 줄어
www.tisdory.com
241017 프리마 25톤 카고 정기검사 + 펑크수리
영업용 차량이라 신차 출고 1년 차와 2년 차에는 정기검사를 받습니다만, 2.5년 차부터는 6개월 단위로 종합검사와 정기검사를 번갈아가며 받아야 합니다. 출고 3년 차를 맞이하는 차량인지라 3년
www.tisdory.com
올해부터 만료기간으로부터 3개월 전 부터 검사가 가능해졌기에 이전보다 좀 더 일찍 가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11월 2일에 등록된 차량이라 11월과 5월을 주기로 검사유효기간이 갱신됩니다. 즉 3월에도 가서 검사를 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겠죠. 마침 월말이라 이롣 없었고 근처 공업사의 검사 대기 차량이 적었던지라 바로 가서 검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접수를 하고 저 멀리 컴퓨터 모니터로 보이는 정보를 구경합니다.
이번엔 정밀검사. 즉 종합검사이기에 배출가스 측정까지 해야 합니다. 그래서 검사비가 좀 비쌉니다. 원래 당진지역 검사비가 타지역 대비 비싼 편이기도 합니다만, 뭐 어쩔 방법이 없으니 칼같이 결제해야지요. 그렇게 결제를 마치고 바로 검사가 진행됩니다.
일반적인 관능검사가 먼저 진행되고 장소를 옮겨 배출가스 검사가 진행됩니다.
이제 겨우 3.5년 지난 준 신차인지라 아직까지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인증을 받은 LED 헤드램프도 무난히 넘어가는듯 보이고요.
배출가스 무부하검사도 문제 없이 통과했습니다.
근데 라이트를 교체하며 잘못 꼽았는지 조사각이 엄청 튄다고 하더군요. 다만 대기하는 차량이 별로 없어 검사장도 여유가 있으니 다시 한 번 맞춰본다고 하고 재검에 바로 들어가서 합격했습니다. 그래서 당일날 바로 합격하긴 했으나 1부부적합 재검 합격으로 찍혀 나오네요.
당연히 매연 0%
제동력과 전조등의 광도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전조등 조사각을 조정하며 뒤 제동등 전구도 같이 갈아줬으니 문제 없고요.
검사 결과지와 함께 자동차검사 체크 리스트라는 종이도 받아왔습니다.
전조등에 대해 부품인증을 받은 정보가 바로 표시되는군요. 역시 검사에도 문제 없었고 조사각까지 잘 맞춰줬으니 정말 아무 문제 없습니다. 그렇게 배출가스 검사는 내년에 받으면 되고, 가을에 정기검사나 한 번 더 받으면 되겠지요. 무탈히 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