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목 그대로입니다. 국토해양부 블로그에 지난 12월 6일에 올라온 글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국토해양부 직원이 아닌 "대학생 기자단"이 활동중 작성한 글이지만, 블로그 메인에도 올려놓은 글이고충분히 3일여동안 그러한 글을 보고 잘못된 내용이 있었음을 인지하는 국토해양부 공무원은 분명히 있었을 것입니다. 그런데도 정확한 사실을 국민에게 알려야 할 대형 국가기관이 국민들에게 정책과 주요 현안사업에 대해서 소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만든 블로그를 관리하면서도 대학생 기자에게 동의를 얻거나 임의로라도 정확한 정보로 수정을 해놓지 않았다는데에는 큰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문제의 글은 아래와 같습니다.
"출퇴근길 LPG버스 이제 불안해 하지말자"라는 제목을 가진 글입니다.
여기까지만 보셔도 아시는 분들께서는 아실겁니다. "국내에 LPG버스가 어딨어!!!!"
해외에서는 액화석유가스(LPG)가 버스나 트럭등 대형상용차의 주요 연료로 이용되곤 합니다. 당장 동남아나 유럽쪽에는 저공해연료로 각광받으며 LPG 상용차량의 보급이 꽤 진행되었습니다. 국내에서는 LPG대신 압축천연가스(CNG)가 그러한 역활을 하고있지요. 그렇다고 국내에 LPG버스가 존재하지 않았던것은 아닙니다. 2004년에 제주도에서 시범운행을 했었고 2006년 결국 LPG버스 개발사업은 백지화가 되었지만 국내에 LPG버스가 잠시동안 존재하긴 했었습니다. 1
존재하긴 했던게 사실이지만, 일부 농어촌을 제외한 도시지역에서 현재 굴러다니는 시내버스의 대부분은 "CNG 버스"입니다. 이러한 사실은 버스에 붙어있는 "천연가스버스"등의 문구를 통해서도 쉽게 알 수 있지요. 그렇지만 국토해양부 공식블로그 메인에도 걸려있는 이 글은 LPG버스라는 실수를 범하고 있습니다.
원본글 보기
원본글을 보셨다면 국토해양부의 자동차관리법과 CNG버스의 연료통에 대한 주기적인 검사에 관련된 내용이라는것은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정확한 국토해양부의 교통관련 정책을 알리고 버스를 타는 시민들에게 안도감을 심어줄 수 있는 내용이지만 "CNG버스"에 관련된 이야기임에도 "LPG버스"라는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국토해양부 직원이 아닌, 대학생 기자단으로 활동중인 기자단원이 쓴 글이라도 조금은 오류가 있다면 모니터링을 통해 수정을 해서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무작정 일회성으로 이런저런 상품을 퍼주면서 댓글을 달게 하는것보다 처음부터 정확한 정보를 국민들에게 주고 믿음을 얻어나가는것이 소통의 시작이라고 봅니다. 국토해양부에서 대학생 기자단을 선발한 이유도 국민에게 국토해양부의 정책과 현안을 더욱 쉽게 알리고 소통하기 위해서인데, 현안을 알리는데에 잘못된 정보가 있어서야 되겠습니까. 이러한 "LPG 버스" 관련 내용은 국토해양부 홈페이지에도 똑같이 링크가 되어있습니다.
제가 여기에서 한가지 의문을 제기하고싶은것은 "국토해양부 관련 담당 직원은 홈페이지에 올라온 링크를 보지 않았나?"입니다. 굳이 자신의 업무가 홈페이지 관리가 아니더라도, 자기가 소속되어있는 회사나 학교의 홈페이지는 주기적으로 들어가는게 일반적인 일인데, 버스나 대중교통 혹은 차량에 관련된 업무를 보는 공무원은 며칠동안 떠있던 이 오류를 보고도 시정요구를 하지 않았나 입니다.
소통이란 그리 어려운것이 아닙니다. 국민과 소통하기 위해 트위터 계정도 개설하고, 공식블로그도 운영하면서 기자단을 선발하여 한발한발 다가간다고 하지만 유익하고 정확한 정보를 주고 국민중 한사람으로써 그러한 모습을 보며 신뢰를 할 수 있어야 진정한 소통이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딱딱한 정부기관이라는 인식에서 탈피하려는 수많은 노력이 헛되이 되지 않도록 글도 모니터링하고, 정확한 정보와 함께 여러사람과 소통할 수 있는 국토해양부 블로그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 글을 잘 보셨다면 손가락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 http://www.autodaily.co.kr/news/news_read.php?multi=all_news&uid=3922 참조 [본문으로]
반응형
'티스도리의 진실찾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자는 최소한의 확인도 없이 기사를 쓰나? (54) | 2012.01.27 |
---|---|
111223 영화 "부러진 화살"시사회를 다녀오다! [절대권력에 항변하는 전직 교수의 이야기.] (14) | 2011.12.23 |
잘못된 정보를 방치하는 국토해양부 공식블로그, 이것이 소통인가? (36) | 2011.12.10 |
블로거에게 음악첨부의 자유란 없는것인가? (42) | 2011.12.01 |
광화문 강아지 돌팔매사건. 그리고 동물 이기주의와 소모적 논쟁 (10) | 2011.08.25 |
[급필독,펌]강남역 근처에서 실종된 학생을 찾습니다 (11) | 2011.07.26 |
Tag 2011,
CNG,
CNG버스,
CNG버스 연료통,
it,
LPG,
LPG버스,
pc,
SNS,
개허접,
국토해앙부,
국토해양부,
국토해양부 공식블로그,
국토해양부 블로그,
국토해양부 소통,
국토해양부 정책,
국토해양부 현안,
국토해양부 홈페이지,
대학생 기자단,
리뷰,
리뷰(소감),
버스폭발,
버스폭발사고,
블로그,
뻘글,
서해대교,
소통,
압축천연가스,
액화석유가스,
연료통,
이슈,
인터넷,
일상,
자동차관리법,
잡글,
잡담,
천연가스버스,
티스도리,
티스도리닷컴,
티스토리,
핫이슈,
행당동 버스폭발,
후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역시 불통정부... ㄱ-
신뢰를 해야 제대로 소통이던 뭐던 가능할텐데. 당장 신뢰할 수 없는 행동을 보여주시면서도 대화와 소통을 강요하시며 자신에 대한 비판은 귀를 닫으시고 영부인까지도 그런거 신경 안쓴다고 직접적으로 발언하는 가카님 정부잖아요.. 뭐.....
신뢰는 한번 잃으면 복구하기 힘들던데~~
빠른시정이 되었으면 하네요~~
다음주 월요일에 빠른 시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전 이 정부에게서 소통을 포기했습니다.
저런 홈페이지, 트위터, 블로그니 뭐니 별의 별 게 다 동원되지만,
그것들은 모두 '홍보' 와 일방적인 '전달'의 목적으로 만들어졌을뿐
소통을 위해서 만들어지지 않았지요.
그저 그럴싸하게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는 척 하는 거죠.
당장 일방적인 홍보조차도 저렇게 잘못된 정보를 가져다가 소통한다고 하고있는데. 일단 정책홍보를 하더라도 제대로 해야 뭘 고쳐나가던지 하죠.
우후죽순 국가기관의 SNS는 생기는데 갈길은 참 멀어보입니다;
공기관에서 이런 실수를 하다니...
대국민 신뢰도가 떨어질 수 밖에...
좋은 하루 되세요
특히나 정부의 신뢰도가 크게 추락한 상황에서, 정책홍보조차도 잘못된 자료로 하고있으니.. 빠른 시일내에 시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자기들도 모르는건가.. ;;
추천하고 갑니다.
아래 내용은 제대로 쓰고 제목이랑 위는 잘못된 정보로 표기해놓은걸로 봐서는 모르는것도 아닐텐데요;;
올바른 지적을 해주었군요.
잘 못된 부분은 즉시 바로잡아야 지요.
앞으로는 저런 사고가 일어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충분히 글을 올리면서도 신경만 쓰고 고치기만 하면 됬을텐데 그런점도 참 아쉽습니다.
ㅡㅡ
대단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대 단해.
대한민국 만세.!
이것이 도로교통 및 자동차관련 주요 업무부처의 블로그.
좋은 지적이에요~
잘못된 것은 빨리 고쳐졌으면 좋겠어요.
애초에 이런 실수는 없어야겠지만, 있어도 이렇게 방치되는 상황은 없어야겠죠.
이런걸 발견을 하시다니+_+
원래 저런거 수정요청 안하면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ㅠ
민원 안넣으면 자발적으로 해결해주려는 능력을 안보이는것과 같죠. 언제쯤 능동적으로 움직이는 정부가 될까요.
음,,,,,,,
쫌 그러네요,,,,,,
며칠이 지나도록 저걸 눈치를 못채다니말이죠;;
항상 일이 발생하고나서야 고치려는 태도가 참 맘에안드네요.
언제쯤 이런 사고방식이 고쳐질런지..
잘보고갑니다.^_^
일이 발생하고서도 민원을 넣거나 문제제기를 하지 않는다면 고치려 들지 않는 우리의 행정이 참 한탄스럽습니다.
신뢰도가 높아야 할텐데 아쉽네요.. 이런 국가 관련 블로그들은 너무 형식적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소통이라는 굴레에서 일방적 홍보를 하는것은 추후 진정한 소통을 향해 나아갈수라도 있다고 생각되는데 이건 일방적인 홍보조차도 틀리고 있으니말이죠..
정말 언론으로서 제대로 꼬집어주셧네요!
제대로 소통하지도 못하면서.... 말 그대로... 말로만 소통을....
오랫만에 언론적인 면모(?)를 보인 것 같네요 ㅎㅎ
말 그대로만의 소통. 일방적인 홍보마저도 저렇게 틀리는데 소통이 제대로 가능할까요?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써야 하는데
그렇게 까지 하지 못한 모양이네요.
세심한 부분, 거기다가 제목까지도 저렇게 틀려놓고 여태 수정이 안됬는데;; 그것도 참 문제죠
갑자기 LPG니 뭐니 나오는거 보니 참-_-;;;; 뭐라고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정말.. 이건 글 검토도 안해보고 올린것도 아닐텐데요....
흠... 그렇다면 대구 중앙로 대중교통거리에 대한 기사도 오류일 가능성도 있겠군요...
블로그 내용과 신문기사 내용이 약간 극과 극이 있어서 어느걸 써야 하나 싶어서 결국 두개를 취합해서 발표한적이 있어서요...
결국 오늘까지도 수정되지 않아서 국토해양부에 전화로 민원넣었습니다.
알면서도 납두는건가요?
이러면서 무슨 소통을.. -_-
분명히 글 게시하는 사람은 정확히는 아녀도 글의 제목과 머릿글이랑 아래 본문이랑 틀리다는건 알았을텐데요..
아이고야.. LPG 좋아하고 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요즘엔 LPG 천연가스버스도 있나봐요? ㅋㅋㅋㅋ
ㅋㅋㅋㅋㅋ 오늘까지도 수정이 안되서 국토해양부 블로그 관리 담당자한테 민원넣으니까 죄송하다고 하면서 수정해놓더군요.
그나저나 대학생 기자단이 쓴 글이라 혼동한 것 같은데.. 아무리 그래도 주무부처 공식블로그인데 저런 실수를 범해도 될지 모르겠습니다.
카테고리
철한자구/서해대교
잉여로운 일상 속에서...
BLOG VISITORS
Copyright © 2009-2019 티스도리닷컴 All Rights Reserved.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