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에이 x발! 구조변경 xx같네!!


그랬습니다. 욕이 입에서 튀어 나올 정도로 쉽다면 쉽겠지만 아무런 배경 없이 도전한 구조변경 승인신청을 받아냈습니다. 대행업체에서 부르는 가격은 15만원에서 20만원선. 다만 근처에 대행업체도 없고 전화를 몇번 했는데 미루고 딱히 처리해줄 의욕이 있어보이진 않아서 결국 제가 하기로 했습니다.




이전글에서 다뤘던 전자승인신청 페이지에 도면을 올리고 어떻게 변화가 있었는지 적어주면 됩니다.


2015/02/17 - [티스도리의 자동차이야기] - 배기 구조변경을 신청하자! (구조변경전자승인신청)

접수를 하자마자 도로교통공단 홍성검사소 담당 직원분께 연락이 오고 하더군요. 촉매를 집요하게 물어보시더니만 결국 촉매변경이라는 내역까지 집어넣고 검사시 배기가스 검사도 같이 하는걸로 했습니다. 사실상 촉매의 위치만 조금 바뀐거 뿐이지 크게 걱정할건 없을거 같은데 말이죠.


뭐 여튼 승인이 떨어졌으니 달아야죠 차량에. 검사는 설 연휴가 지나고 받더라도 장착 승인이 떨어졌으니 장착을 하고 다니는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순정품을 대품해주는 형태이다보니 멀리 수원에서 대품을 주실 분이 오셨습니다.


13년형 LT 오토인데, 사실상 풀튜닝 상태였다가 이번에 차를 바꾸면서 순정으로 돌리신다고 합니다. 각개 글에 어마어마한 관심이 쏟아졌었는데 사실상 거의 다 처분하셨다고 하시더군요. 바로 주변에 아는 중고차 딜러한테 넘긴다고 하셨는데.. 아마 지금쯤이면 넘어갔을련지 모르겠네요.



이미테이션 브렘보 브레이크 키트까지 달려있습니다.


튜닝파츠가 나오는 웬만한 곳엔 손을 다 대셨습니다. 이쁘게 잘 꾸며놨는데, 막상 다 각개로 여기저기 넘어가니 조금은 안타까웠네요. 전에 비스토를 넘길때도 최소한의 각개 없이 가려고 했었는데 몇가지 물건을 떼어다가 각개했었지요. 각개 생각 없다고 써놔도 문의하는 전화만 여러통 왔었던 기억이 납니다. 



본격적인 작업이 시작됩니다. 배기 매니폴드부터 하나씩 탈거해 나갑니다.


작업은 힘들다 하면 힘들고 무난하다 하면 무난합니다. 제 순정품부터 탈거하고 대품을 주러 오신분의 튜닝품을 장착하는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뭐 그냥 그냥 고양이 쫒아다니면서 괴롭(?)히는게 제 일이라면 일이였습니다.



고양이가 전에는 계속 도망가더니만 이젠 쓰다듬고 어쩌고 해도 귀찮은지 그냥 있습니다.


여튼 작업은 그렇게 계속 진행되었답니다.



작업도중에 당일 수리를 위해 찾아오는 손님들이 상당히 많았는데

두대가 떡하니 리프트를 다 잡고 있으니.. 뭐 어쩔수 없는 상황이긴 합니다.


제차에서는 모든걸 탈거한 상태고, 대품해주실 차량에서 탈거할 차례입니다.



그렇게 모든 과정을 끝마치고 다시 장착에 들어갑니다.


스파크 구형이고 신형이고 할 것 없이 엔드머플러를 제외한다면 다 맞더군요. 엔드머플러만 신품으로 대품해드리고 저는 제 차에 달려있던 순정 머플러를 가지고 왔습니다. 막상 팔자니 가격책정도 애매하고, 무료나눔하자니 가지러 오실 분도 안계실듯 하네요.


P.S 순정스프링도 그렇게 가지고 번개나갔다가 무료나눔 하고 왔었으니.. 그리 처리하면 되지 않을까.. 



토콘에서 나온 나름의 튜닝배기입니다.


기다란 중통과 촉매 그리고 엔드머플러가 보이구요. 따로 팁은 달지 않고 순정팁에 맞춰서 작업이 되어 있기 때문에 따로 팁을 달아주던지 해야합니다. 머플러 팁의 경우에는 따로 구조변경 신청을 할 필요가 없으니 어디 옥션같은데서 저렴한거 하나 구해다가 꼽아주면 되겠습니다.



제 차에서 나온 순정품들로 장기를 꺼내준 차량의 조립이 끝났습니다.


멀리서 오셨고 일이 있으셔서 작업이 끝나자마자 바로 수원으로 올라가셨네요. 수도권 근방에서 작업해도 상관 없었는데 멀리 당진까지 오시느냐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제 차의 장착작업이 진행됩니다.


순정품은 저멀리 떠나보냈고 이제 조금 더 나은 장기가 장착될 순서입니다. 우렁찬 소리를 내며 들어왔던 차는 조용히 나갔고 제가 이제 우렁찬 소리를 내며 나갈 차례가 되었답니다.


여튼 작업이 끝났네요.


흡기파이프에도 K&N 스티커를 붙여놓으셨습니다. 토콘스티커를 떼어내고 붙인듯 한데.. 뭐 필터는 오리지날 K&N제품이니 붙여도 상관 없겠죠. 확실히 체감상 저속과 저rpm에선 힘이 넘쳐나는듯 합니다. 준비엘 사운드를 더 좋아하긴 했는데 사운드도 나름 만족스럽고 말이죠.


조만간 동영상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충청남도 당진시 송산면 | 유림모터스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철한자구/서해대교

잉여로운 일상 속에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