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기도 서남부. 인구 66만의 계획된 공업도시 안산.


공업도시인지라 전 세계에서 모여든 외국인 노동자들의 중심지도 여기고, 여러 사건사고로 인해 '안산드레아스'라는 오명을 얻기도 했습니다만, 대부도를 제외한다면 도시 전체가 사실상 80년대 개발로 만들어진 지역이기에 살기엔 더할나위없이 좋은 동네가 아닐까 싶습니다. 


계획된 공업도시 안산의 터미널은 시외버스와 고속버스가 함께 정차하는 종합터미널이며, 부지도 넓은편에 속합니다.




대합실의 규모는 생각만큼 크지 않습니다.


매표소 창구는 두군데만 문을 열어놓았고 그마저도 20시에 퇴근을 하면 무인발권기를 이용해야만 한다고 하네요.



터미널 내에선 매점(마트)과 식당 및 분식집 서너군데가 성업중입니다.



2층에는 본래 예식장이 소재했으나, 현재는 하이마트가 입점중입니다.


다만 바로 옆 롯데마트에도 하이마트가 있고, 길 건너편 홈플러스에도 전자제품 판매 매장이 있답니다.



서울,경기도방면 및 강원도방면 버스 시간표입니다.


수도권 노선으로는 동서울,안중(포승),평팩,고양,포천,양평,인천,이천,여주,안성,용인,의정부행 버스가 있습니다. 사실상 시외버스 말고도 교통수단이 많은 수도권이지만, 그래도 꽤 많은 노선이 운행중입니다.


강원도 노선 역시 3대 도시인 춘천과 강릉 원주행 노선 뿐만이 아니라 홍천 속초 신남/인제 원통 영월 태백행 버스도 있습니다. 생각보다 갈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충청도 및 경상도 방면 버스 시간표입니다.


충청도 대표도시 천안과 청주 그리고 대전복합터미널행. 충북의 충주(교통대,건국대),제천,단양,진천,증평행 버스가 있으며 충남의 당진 서산 태안 홍성 보령행 버스가 존재합니다.


경상도 방면으로는 대도시 대구(북대구,동대구) 부산(동부,해운대) 울산행과 함께 경남의 마산 창원 김해 양산 거창 진주 통영행. 경북의 포항 상주 점촌 안동 영주 구미 의성행 버스가 존재합니다.


거창이나 의성같은 중소도시행 버스가 다닌다는 모습이 의외네요.



전라도방면 시간표와 요금표입니다.


경상도에 비해 전라도 이주민들이 많은 안산임에도 전라도행 버스가 경상도 대비 적습니다.


광주와 전주 목포행 버스가 가장 많고, 군산 익산 순천 여수 광양 부안 정읍 담양 순창 고흥행 버스가 존재합니다. 



공항버스 역시 터미널에서 출발합니다.


인천공항(T1,T2)행 버스는 일47회 운행하며, 김포공항행 버스는 일 22회 운행합니다.



총 14대의 버스가 정차 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하차장은 플랫폼 옆에 따로 있으며, 플랫폼을 마주보고 각 운수회사 사무실이 들어와 있었습니다. 이름도 비슷한 이웃동네 안양이 변변찮은 터미널 하나 없는 상황임을 감안한다면 계획도시 안산은 정말 살기 좋은 도시가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만 29세 도태남의 처절한 삶의 기록. since 2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