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발 미세먼지가 대한민국의 대기환경에 큰 악영향을 끼치는게 명백한 사실이지만,

중국몽에 심취하신 우리 이니에 의해 중국에겐 찍소리 못하고 그저 적폐로 몰려 척결대상이 되어버린 디젤차.


물론 탄핵당한 근혜 역시 고등어니 삼겹살이니 이상한 소리 해대긴 했지만, 참 희안하게 그 당시 근혜 같이 까던 깨시민들이 중국에게는 한없이 관대한 현 정권에겐 조용합니다. 중국몽에 심취하셔서 음란물 검열을 빙자로 한 인터넷 검열을 시작하시려 하고, 이젠 여진구 보고 문재앙을 연상시키는 자상한 성군이라는 문비어천가성 기사까지 나오는 이 세테야 말로 이게 나라인지 묻고싶어 지는데 말이죠. 닭때였으면 이미 엄청난 난리가 나고도 남았을텐데 말입니다.


말이 조금 다른곳으로 새어나가긴 했지만, 대한민국에 등록된 자동차들은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의 영향을 받습니다. 간단히 등급에 대해 알아보고 넘어가서 배출가스 등급을 조회 할 수 있는 이 사이트의 순기능인 차량번호로 차종과 년식을 볼 수 있는 기능에 대해 소개하려고 하네요. 애초에 이 포스팅을 하게 된 이유도 바로 그겁니다.


이미 오래전 막힌 엔카나 유료로 전환된 자국차민원 대국민포털 사이트보다 훨씬 더 편리하고 가볍습니다.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은 총 5개로 이루어집니다.


석탄연료 대신 전기와 수소를 사용하는 차량들은 무조건 1등급.

휘발유차는 연식별 배출가스 기준에 따라 1에서 5등급으로 나뉩니다.

경유차의 경우 무조건 신차도 3등급부터 시작하고, 

5등급의 경우 2005년 12월 31일까지 제작된 차량과, 대형차의 경우 유로4 적용 이전(07년) 차량까지도 해당됩니다.


여튼 정부에 쌍뻐큐를 날리고 2019년식 경유차를 출고한 입장입니다만, 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5등급 차량의 경우 수도권 출입이 제한된다고 합니다. 물론 시작이 수도권이지 수년 내로 전국으로 확대될테고, 4등급 차량도 이러한 대상에 포함되고 결국은 경유차 씨를 말리려 하겠죠.


여튼 5등급에 해당하는 차량을 조회하라는 목적으로 만들어진게 이 사이트입니다만, 저는 이 사이트를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 자동차 배출가스등급제 홈페이지 (https://emissiongrade.mecar.or.kr/)


단순히 5등급 여부만 알려줍니다만, 형식상의 년식과 차종까지 친절히 알려주는게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이유입니다.



한자리수 지역번호판도 잘 조회됩니다.


따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아 페이지를 다시 뒤로 옮겨가며 조회 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최초등록일을 알고싶다면 보배드림의 차량등록 페이지를 이용하시는게 훨씬 수월하실겁니다. 가끔 최근 등록된 신차의 경우 재탕번호판을 활용하는지라 전에 등록되었던 차량이 검색결과로 나오는 경우가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시 한번 더 조회버튼을 눌러주시면 새로 등록된 차량으로 검색됩니다.


P.S 이 결과로 현재 제 차의 번호판이 2014년형 아반떼에 달려있다가 재탕된 번호판임을 확인했습니다. 그 다음 번호의 경우 15년형 올란도에서 쓰다가 재탕된 번호였더군요. 



87년 이전 배출가스 기준이 적용된 휘발유차도 잘 조회되며, 저감장치 장착 차량의 경우 문장이 하나 더 늘어납니다.


87년 이전 배출가스 기준이 적용된 휘발유차가 과연 원부상으로만 남은 차량을 제외하고 한 천대나 남아있을지 모르겠지만, 실제 운행중인 87년형 각그랜져의 번호로 조회를 하니 5등급 차량으로 잘 뜨더군요. 그리고 5등급 차량이지만 LPG 개조 혹은 DPF 장착으로 매연저감조치를 완료한 차량의 경우 운행이 가능하다는 문장까지 함께 표출됩니다.


일부 직수입된 차량의 경우 최초등록일 기준으로 등급이 표기되는 오류가 보이기도 했습니다만, 이런 경우는 극 소수인 상황이니 딱히 신경쓰지 않아도 될 듯 합니다.


여튼 등급 조회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사이트이지만, 차량번호로 년식과 차종을 확인하는데에도 다른 사이트보다 간단하고 유용한 편에 속하니 필요시 사용하신다면 좋을 듯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철한자구/서해대교

잉여로운 일상 속에서...

Tag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