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상주시 서쪽의 화서면 소재지에 있는 작은 터미널인 화령터미널의 시간표입니다.


인구 10만명의 상주시는 면적이 매우 넓은 지자체 중 하나입니다. 서울 대전보다 두배는 더 크고, 울주군을 포함한 울산광역시보다도 훨씬 더 큽니다. 전국 기초자치단체 면적 순위 6위에 랭크된 도시이고 대부분 산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령터미널은 그러한 상주시의 서쪽. 화서면 소재지에 자리를 잡고 있으며, 당진영덕고속도로 청주-상주 구간의 화서ic가 면소재지 바로 앞에 소재해 있습니다. 여러모로 교통편은 준수한 동네이고, 보은 시내로 나가는 거리나 상주 시내로 나가는 거리가 엇비슷하다는 부분도 이 지역의 특징이라면 특징입니다.



작고 오래된 터미널의 플랫폼은 6개.


판넬로 대합실을 증축해놓았고, GS25 편의점에서 매표업무를 함께 보고 있습니다.





GS25 편의점.


무인발권기도 있지만 늦은 시간에는 카운터에서 발권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시간표입니다. 


서울 남부터미널행과 청주행은 일 6회. 대전행은 직행 3회를 포함하여 8회 보은행은 7회 존재합니다. 반대로 서울에서 청주에서 화령으로 오는 버스의 시간표도 마련되어 있네요. 화령과 상주를 오고가는 완행 시내버스는 일 17회, 직행버스는 일 14회 존재합니다.


나름 경상북도 끝자락. 충청북도에 가까운 지역인지라 청주와 대전으로 가는 버스도 많습니다. 참고로 충남 공주시에 연고를 둔 삼흥고속이 지난 3월부터 경북고속이 운행하던 대전 - 태백 완행노선을 인수함에 따라 경상북도에 진출하게 되었는데, 이 노선에서 충청북도를 지나 처음으로 맞이하는 경상북도 소재의 터미널입니다.



화령터미널 요금표입니다.


서울까지는 성인 기준 17800원. 화서ic를 통해 고속도로를 타고 대전까지는 직통 기준 7900원 청주까지는 9500원 기타 완행 노선의 경우 기하급수적으로 요금이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북 상주시 화서면 신봉리 380-2 | 화령공용버스터미널
도움말 Daum 지도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철한자구/서해대교

잉여로운 일상 속에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