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티스도리는 신체검사를 하라고 대전충남지방병무청장님께서 보내주신 편지를 받고 눈물을 머금으며 병무청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신체검사 날을 잡아두었습니다.

모든 대한민국의 남성은 일정한 나이에 도달하면 병역의 의무를 위해 지원병이던 일반병이던 산업기능요원이던 의무경찰 혹은 소방관이던 공익근무요원이던 무엇이 되던간에 모두가 거쳐가야 하는 과정입니다. (요즘 의무경찰쪽에 관심이 갑자기 생기네요 ㅋㅋ)

그렇다면 티스도리와 함께 어려운 징병검사 신청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병무청 홈페이지(
http://www.mma.go.kr/kor/index.html)에 접속합니다!



병무청 홈페이지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다른곳을 구경하고 싶으시다면 조금 구경을 하시다 오셔도 좋습니다만, 일단 우리는 "징병검사"를 위해 병무청 홈페이지에 온 민원인이니 민원마당이라는 큰 메뉴에서 민원신청을 클릭합니다. IE를 이용중이시면 Active-X를 설치하셔야 하고, 파이어폭스크롬의 경우에도 느려터진 IE를 켜야하는 번거로움 없이 추가 프로그램 설치를 통해 민원업무가 가능합니다.


병무청 업데이터를 통해 이런저런 프로그램들을 이리저리 다운로드 받습니다.

반짝반짝 빛나는 크롬과 불을 내뿜는 불여우의 경우에도 병무청 업데이터는 바쁘게 움직입니다. IE는 액티브X만 한번 깔면 그만이지만요... 잠시동안의 이 과정을 거치면서 민원의 세계로 빠져듭니다!!


"어떤일로 오셨습니까? 민원인님?"

그렇습니다. 징병검사 일자 및 장소를 선택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징병검사 일자 및 장소 본인선택 취소"와 "통지서 조회 및 출력" "징병검사 결과통보서 재발급 신청" "징병검사 기일연기 신청" "우선징병검사 신청"등의 민원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징병검사 결과 및 일정조회" "시군구별 일정조회" "징병검사 희망일자 조회" "나라사랑카드 병역증 다운로드"등도 역시나 취급하고 있습니다.

일단 "징병검사 일자 및 장소 본인선택"을 클릭하여 신체검사 받을 장소를 선택하러 가봅시다.


"징병검사 일자 및 장소 본인선택제 방문을 환영합니다."로 시작되는 팝업창이...

이런게 하나 뜹니다. 열심히 읽어보시고, 2012년도 징병검사 본인선택 대상자는 1993년생이라는 내용과 함께, 검사받기를 희망하는 1일 전까지 선택을 하라는 내용 등등 숙지하실 사항이 있으시다면 꼭 짚고 넘어가주시기 바랍니다.

이 팝업창의 스크롤을 쭉 아래로 내리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래요!!!!! 여러분 이거 하나쯤은 다 가지고 계시겠죠??

그렇습니다. 공인인증서를 가지고 로그인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여러분의 주민번호를 입력하신 뒤에 "공인인증서 로그인"이라고 써있는 링크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가까운 거래은행에 가셔서 인터넷뱅킹을 신청하시거나 신용정보사이트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인증을 위한 팝업이 하나 뜨고. 인증서 암호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인증서 암호를 다 적어주시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시면, 인증을 위해 떠있던 팝업은 아래와 같이 바뀌게 됩니다. 이제 본격적인 "징병검사 본인선택 신청" 과정입니다.


◇유의사항◇
- 아래 인적사항 등은 징병검사시에 기본자료가 되오니 사실대로 정확하게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인선택한 징병검사통지서는 E-mail로 발송되므로 E-mail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하여야 합니다.

이런 유의사항과 함께 여러분의 인적정보를 적습니다. 전화번호와 휴대전화 번호. 그리고 이메일 주소까지. 한번 더 전화번호와 함께 혈액형을 입력하시고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가 다른 경우에는 2번 항목을 통해 타 지역 병무청에서의 징병검사 또한 가능합니다.

2번에 해당사항이 없으시다면, 3번으로 바로 넘어가시고. 2번에 해당사항이 있으시다면 2번을 거친 뒤 3번으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징병검사 희망일자 "조회"아이콘을 클릭하면 또 하나의 작은 팝업창이 펼쳐집니다.


각 검사장별로 검사를 하는 날짜와 시간 그리고 각 시간별 선택이 가능한 인원에 대한 목록이 떠있습니다. "난 좀 빨리받고 싶다."라고 생각하시면 가장 빠른 날짜를 선택하시면 되고. "방학에 받고싶다"라고 생각하시면 방학에. 재수생의 경우 수능 끝나고 받고싶다면 수능 끝나고 받으셔도 됩니다.


그렇게 자신이 원하는 일자를 클릭하면 작은 팝업창이 없어짐과 동시에 검사장소와 검사일자 시간이 자동으로 입력되게 됩니다. 저는 7월 20일 오전 8시를 선택했습니다.


그렇게 모든 절차를 마치셨다면, 3번 항목 아래에 있는 "병역법 시행령 제 3조 2의 규정에 의하여 귀하의 전자우편주소로 징병검사통지서(병역정보 포함)를 받으시겠습니까?" 라는 안내문구 옆의 ""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한번 더 물어본 뒤, 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바로 민원에 대한 접수결과가 나타납니다. 마치기가 무섭게 도망가지 말라고 문자를 보내고. 이메일을 통해 이후 결과에 대한 정보를 모두 보내줍니다. "징병검사통지서 조회 및 출력을 희망하시면 클릭하세요"라는 굵은 글씨를 클릭하시면 바로 인쇄페이지로 넘어갑니다만, 굳이 당장 출력을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바로 다음날 이메일을 통해 검사통지서가 날라오니 굳이 눌러서 확인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는 한번 눌러봤네요.... 흐음..... 만감이 교차합니다. 

이렇게 징병검사 통지서까지 보신 여러분들은 징병검사 신청의 모든 과정을 마치셨습니다. 이제 그날 가셔서 검사를 받고 판정을 받아 오시면 징병검사에 관련된 모든 업무가 끝나게 됩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무사히 징병검사(신체검사)를 받아 오시면 되겠네요!! 좋은 결과 기대하겠습니다!

"이 글을 잘 보셨다면 손가락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철한자구/서해대교

잉여로운 일상 속에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