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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에서 계속 이어집니다.



다자이후 텐만구에 도착한 티스도리, 본격적인 탐방에 나섭니다!






큰 비석 옆에는 '대재부천만궁유서'라고 써 있습니다.


말 그대로 이곳이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해서 설명을 해 둔 글이라 보면 되겠지요. 다만 현지인도 아니고 일본말은 주워들은 말을 겨우 하는 수준인지라.. 저걸 읽어서 이해를 하진 못했습니다.


이 때만 하더라도 사실상 뭐가 뭔지 몰라서 어디 패키지 관광 온 아저씨들 졸졸 따라다니면서 가이드한테 설명을 들어야 하나 했습니다. 그렇게까지 하진 않아도 충분히 들어가선 직접 알아보고 알게 되더군요.



일반 관광객의 출입이 금지된 작은 건물(연수왕원) 입구 앞에 사람들이 모여있습니다.


왜냐구요..? 이 신사의 마스코트 고신규(御神牛/어신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 60년 (1985년) 당시 히로히토 일왕이 하사한 소라고 하는군요. 이 소의 머리와 뿔을 만지면 중요한 시험에 합격하고, 자신이 아픈 부위를 만지면 병이 낫는다는 속설이 있어 별 볼일 없어 보여도 이 소에게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져주고 있었습니다.



일본사람은 물론이요. 한국사람도 이 소를 한번씩 다들 만지고 갔습니다.


저 역시 뿔이랑 머리를 잘 쓰다듬고 왔지요. 당연히 다른 부위보다 머리와 뿔은 맨들맨들 거릴 정도로 닳아있었습니다. 일본이나 한국이나 용하다는건 다들 열심히 만지고 가나 봅니다.



그 뒤의 암자는 아무래도 관광객에게 공개가 된 곳이 아닌 사적인 공간인가 봅니다.


영어 한국어 중국어 일어까지.. 다양하게 적어두었네요. 붓펜으로 적은 것 처럼 보입니다만, 컴퓨터 번역기등으로 문자를 보고 그렸다고 보는게 훨씬 더 가까울텐데 생각보다 잘 따라 그렸습니다.



들어가진 못하는 그곳엔 잉어연(코이노보리)이 서 있었답니다.


바람 한점 불지 않아서 기다란 자태를 보진 못했네요. 한국의 방패연과 가오리연이 사실상 직사각형과 마름모꼴의 형태를 나타낸다면 일본의 연은 기다란 원통형으로 공기가 연 사이를 관통하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막연하게 고속도로 교량에 보이는 바람자루(횡풍 표지판에 보이는 잠자리채 비슷한 그것)가 연상되더군요. 비슷하게 생기긴 했습니다.



이 비석은 도무지 무얼 의미하는지 알 수 없음으로 패스...


이 비석 뒷편으로 스가와라노 미치자네의 '동풍이 불면' 시비가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역시 귀양가서 고향을 그리워하는 시를 지은 인물들이 여럿 있지요. 우리나라에도 비슷한 컨셉의 여러 작품이 후대 대학 입시시험의 고전문학 지문으로 종종 출연을 하는 것 처럼 아마 일본에서도 비중있게 다루지 않나 싶습니다. 



마음 심(心)자 모양으로 생긴 연못 신노지이케(心字池/심자지) 건너는 다리 타이코바시(太鼓橋/태고교)입니다. 즉, 신노지이케 타이코바시(心字池 太鼓橋)가 되겠죠.


타이코바시가 뭐 특별한 이름은 아니고, 우리 말로 따지자면 무지개다리 구름다리 이런 뜻이더군요. 타원형으로 생긴 다리입니다.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상징하는 이 다리를 건너면 심신이 정화된다고 합니다. 쭉 지나가다가 패키지 관광객들을 데리고 온 가이드 아줌마가 하는 말을 들었는데, 뒤도 보지 말고 건너라고 하더군요. 정말 뒤도 돌아보지 않고 건넜습니다.



이곳저곳 세월의 흔적을 보여줍니다. 


나무들도 최소 수백년 이상의 세월을 버텨왔고.. 일개 자그마한 이끼마저도 정글에 온 듯 한 환상을 불러일으킵니다. 



다리를 건넙니다. 뒤도 돌아보지 않고 쭉 건넙니다.



신노지이케의 수질은 썩 좋지 못했습니다만, 커다란 잉어가 살고 있었답니다.


잉어들한테 과자 부스러기를 던져주면 몰려오고 그럴텐데 실제 행하던 사람은 없더군요. 작년 가을에 부여 궁남지에 가서 연밥을 이로 잘게 부셔서 잉어들에게 줬는데 잉어들이 떼로 몰려오더랍니다.



비둘기야 먹자! 999 ⑨ 마시쩡?


원체 수풀이 우거지고 비둘기에겐 살기 좋은 환경이다보니 비둘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한국 도심의 닭둘기 만큼 사람이 와도 날라가지 않거나 그러진 않았지만, 얘들도 맨날 보는게 사람이고 하니 인간을 경계하는 태도는 아니더군요.



물은 썩 좋아보이지 않아도, 분수는 정말 시원스럽게 보입니다.


그 옆으론 작은 정원을 보는 듯 한 섬들이 보이더군요.



이제 본격적인 신사 입성입니다. 다자이후 텐만구의 정문인 누문(樓門)이 보입니다.


그 뒤로 들어간다면 학문의 신 스가와라노 미치자네를 모시는 신사의 본전이 있답니다. 평일 낮시간임에도 사람들이 정말 많더군요. 종종 한국인들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일본인 관광객이였답니다.



석등 그리고 작은 신사와 유니콘 닮은 상상의 동물..



신사에 들어가기 전 손과 입을 헹구는 테미즈야.


양 손을 헹구고 입을 헹구는데.. 종종 한국인들은 약수물인줄 알고 먹는다고 합니다. 다만 현지인들도 입에 머금는 경우는 별로 없더군요.



다자이후텐만구에 어서 참배 오셨습니다.


이 신사는 "스가와라 미치자네"를 모시고 있습니다.


신사 안에서는 정숙해 주시기 바랍니다. (2절 2박수 1절)


여러분의 가일층의 다행을 빕니다.


번역기 냄새가 나긴 하지만, 그래도 뭔지 알아들었음 되는겁니다.



본격적으로 신사 본관으로 진입합니다.


나름 대한민국의 오래된 사찰인 수덕사 대웅전을 본 기억과 북경의 자금성을 봤던 기억을 떠올려 봅니다. 과연 어떤 느낌으로 다가올지 궁금하더군요.


P.S 역광이라 옆에 여고생들이 찡그리고 있는데 뒤에 보이는 처자는 그래도 아름답네요. 누가 일본여자 못생겼다고 그랬습니까. 흔히들 말하는 스시녀 환상을 가지고 있었는데 훨씬 더 굳건해져서 왔답니다.



이곳이 바로 다자이후 텐만구의 본전입니다. 매화나무가 식재되어 있지만, 매화철이 아니니 패스..



한켠에선 초등학생(소학생)정도로 보이는 애들이 무언가를 하고 있더군요.


옆에 선생님들이나 학생들을 촬영하는 일을 하는 청년들도 있었습니다.



절에는 스님이, 교회에는 목사님이, 성당에는 신부님이.. 신사에는 신관이!


다자이후 텐만구를 찾아 온 학생들에게 무슨 의식을 행해주고 있습니다. 학생도 선생님도 모두가 하나의 흐트러짐도 없이 이 의식을 받고 있더군요. 



기모노를 입은 누님들 역시 신사를 참배하고 있었습니다.


일본인들에겐 익숙한 광경일지 몰라도, 직접 신사를 참배하는 모습을 처음 본 이방인에겐 신기한 광경이 아닐까 싶었습니다. 우리의 한복은 풍성한 분위기인 반면 일본의 기모노와 유카타 중국의 치파오는 여성의 몸매가 훤히 드러나 보입니다. 베트남의 아오자이 역시 비슷한 분위기네요.



본전 주변으로 돌아봅니다. 주인과 함께 산책나온 강아지가 가기 싫다고 발버둥을 칩니다.


입구서부터 저 강아지가 가기 싫다고 발버둥을 치는 것 같았는데, 주인 아줌마는 저런 강아지를 잘 끌고 가시더군요. 강아지는 대체 뭐가 싫은걸까요. 더운데 주인이 끌고 나온게 싫은걸까요..



복층의 건물이 보입니다. 신사 사무소라고 하네요. 



일본의 드라마나 애니메이션등을 보면 신사에서 저런 나무판자에 소원을 적어 걸어놓지요.


저걸 보고 에마(絵馬/회마)라고 하더랍니다. 돈을 주고 구입해서 소원을 적어 걸어두는 것이죠. 쉽게 말해서 절에 시주를 하고 연등을 거는것과 같은 이치라 보면 되겠습니다.



관공역사관, 한국어 설명으론 인물역사관이라 그러네요.


입장료가 있어 패스를 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다 들어가보고 올 걸 그랬습니다.



큰 신사 뒷편으로 작은 신사들도 마련되어 있더군요.



아까 봤던 에마를 여기서 적어서 걸어두는거라 합니다.


책상엔 낙서금지라고 열심히 붙여놓아도 낙서가 종종 보이더군요.



한적한 산골에도 여러 사당이 있습니다.


전에 경남 양산에 소재한 통도사에 갔던 기억이 나는군요. 산 전체가, 마을 전체가 도로까지도 절 소유고 이리 올라가고 저리 올라가면 작은 암자들이 나오더랍니다. 딱 그 분위기..



일본 신사에서 에마 말고 자주 보이는 이것.. 오미쿠지(おみくじ)입니다.


연애운 재물운 학업운 등등 참배객들이 점괘를 뽑아두고 저렇게 걸어두는데.. 오리지날 일본어로만 써 있더군요. 고로 읽지도 못하니 뽑지 않고 나왔습니다.ㅠㅠ


계속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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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스도리

만 29세 도태남의 처절한 삶의 기록. sinc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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