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갤럭시북 GO로 처음 작성하는 포스팅이네요.

 

밖으로 들고 나온 김에 LTE 속도측정을 진행했습니다. 통신사에서 운영하는 자체측정 사이트는 다른 사이트보다 수치가 높게 나와 제외하고, 인터넷진흥원은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하기에 HTML5 기반으로 별다른 프로그램 설치 없이 측정이 가능한 벤치비를 이용했습니다.

 

셀룰러 데이터로 연결

와이파이가 잡히기는 합니다만, 셀룰러 데이터로 연결해서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KT(LTE)로 연결된 상태입니다. 실내에서 측정하는지라 실외에 비하면 속도는 조금 떨어지겠지만 와이파이를 받아 사용하건 LTE를 받아 사용하건 노트북은 주로 실내 혹은 이동중에 사용하니 실제 사용하는 환경에서의 속도를 확인해보려 합니다. 아직 5G망이 제대로 구축되지 않은 지방이라 도시에서의 측정과 차이는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런 요인은 신경쓰지 않고 같은 자리에 앉아 스마트폰과 노트북의 속도측정을 동시에 진행했씁니다.

 

프로그램 설치 없이 인터넷 속도 측정이 가능한 벤치비 사이트입니다.

http://beta.benchbee.co.kr/home.asp

 

벤치비 인터넷 속도 측정

벤치비 인터넷 속도 측정

beta.benchbee.co.kr

 

아이폰 측정결과

먼저 같은 KT LTE망을 이용하는 아이폰 11 Pro로 측정한 결과값입니다.

 

내 주변 LTE 평균속도는 114Mbps입니다만, 업로드 14Mbps, 다운로드 32.5Mbps. 핑은 39.3ms입니다. 이론상 구현 가능한 속도를 고려하면 그렇게 잘 나오는 수치는 아닙니다. 여러차례 속도측정을 진행해도 비슷한 수치가 나옵니다. 업로드값이 20 가까이 오르거나, 다운로드 값이 40 가까이 올라가기도 합니다만 내내 고만고만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갤럭시북 GO, KT LTE 속도 측정 결과

다음은 갤럭시북 GO로 인터넷 속도를 측정한 결과입니다.

 

아이폰보다 인터넷 속도가 더 빠르다고 나오네요. 여러번 돌려도 비슷한 수치가 나옵니다. 실내에서 핸드폰보다 더 빠른 속도로 LTE 망을 이용한 인터넷이 가능하다는 이야기겠습니다. 평균 속도나 이론상의 최대속도는 나오지 않지만, 게임을 하는게 아니라면 크게 문제는 없는 수준입니다.

 

여튼 핸드폰보다 느리지는 않다는 사실을 알았으니 앞으로도 잘 사용해보기로 합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철한자구/서해대교

잉여로운 일상 속에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