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쉐슬람들만 미제 고급차라고 물고 빠는 대우차 쉐보레의 신형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입니다.

 

지난 7월 출고한 2년 묵은 미국산 대우 전기차의 스마트키가 이상합니다. 분명 리모콘도 잘 되는 느낌인데 차에 타면 키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키가 차 안에 들어있음에도 인식하지 못해 문이 잠겨버리는 참사가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키 하나가 그래서 예비키를 들고 나왔더니 예비키도 얼마 못가 같은 증상을 보이더군요. 그래서 일단 배터리를 교체해보고 그래도 답이 없으면 센터에 들어가자 싶어 배터리를 교체했는데, 다행히 그 증상이 사라졌네요.

 

그래서 오늘은 쉐보레 차량의 스마트키 배터리 교체 방법이나 자세히 써 보려 합니다.

 

스마트키

 

본질은 대우차이지만 그 회사와 맹목적인 추종자들만 미제 고급차라 생각하는 쉐보레.

신형 스마트키라고 쓰긴 했지만, 대략 7~8년 전 출시 차량들부터 사용하던 스마트키입니다.

 

미국에서나 9세대지 한국에서는 겨우 2세대 팔고 단종된 대우의 고오급 중형세단 올 뉴 말리부(V400)나 대우를 부정하지만 대우시절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유구한 전통을 가진 경차라고 홍보했던 더 넥스트 스파크(M400)를 시작으로 그 이후 출시된 차량들은 죄다 이런 모양의 스마트키가 적용되었습니다. 지금 판매하는 트레일블레이저나 트랙스 크로스오버도 마찬가지고요.

 

버튼 갯수의 차이만 있을 뿐

 

버튼 갯수의 차이만 있을 뿐 구조는 동일합니다.

 

마치 조약돌 느낌의 스마트키. 3V짜리 동그란 건전지. 흔히 수은전지 단추전지 동전형 건전지라 부르는 그 건전지가 들어갑니다. 똑같이 생긴 건전지여도 높이에 따라 규격이 다릅니다. 그래서 잘 보고 사야하는데, 쉐보레 스마트키에 적용되는 배터리의 규격은 CR2032 입니다.

 

CR2032 배터리

 

동네 슈퍼나 문구점 전파상 등 어디를 가도 쉽게 구할 수 있는 배터리입니다.

 

똑같이 생긴 배터리라도 잘 보고 사야합니다. 물론 지름은 같기에 문제 없이 작동할 확률도 있겠지만 굵기가 미묘하게 다릅니다. 가급적이면 같은 배터리를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키 분해

 

스마트키를 분해합니다.

 

키 좌측 하단의 버튼을 눌러 예비용 금속키를 분리해줍니다.

 

닭다리키로 벌려준다.

 

탈거한 키가 나왔던 자리에 홈이 보일겁니다.

 

그 홈까지만 키를 살짝 넣고 세로로 돌려 틈을 벌려서 손으로 잡아당겨주면 별다른 도구 없이도 스마트키 리모콘이 분해됩니다.

 

분해된 키
키로 배터리 들어올리기

 

좌측은 버튼이 붙은 기판이, 우측은 텅 빈 케이스에 배터리만 있습니다.

 

배터리를 꺼내봅니다. 아까 스마트키를 분해했던 금속 키로 틈새를 공략하거나 손톱을 이용하여 공략하면 쉽게 빠집니다.

 

CR2032

 

기존 배터리 제거

 

기존 배터리를 제거합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한 파나소닉 배터리가 들어있었네요. 그 자리에 동일한 방향으로 새 배터리를 끼워주기만 하면 됩니다.

 

새 배터리 장착

 

새 배터리를 장착하고 다시 분리된 스마트키를 하나로 합쳐줍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 초등학교 저학년생도 가능한 수준의 난이도를 자랑합니다.

 

버튼 주의

 

조립시 아까 키를 분해하며 눌렀던 버튼에 주의하며 잘 끼워주면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키 두개 모두 배터리를 교체하니 문제 없이 작동하네요. 여러분도 쉽게 하실 수 있을겁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만 29세 도태남의 처절한 삶의 기록. since 2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