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이용자들이 모두 무한한 사랑을 끊임없이 주고있고, 무한한 사랑을 끊임없이 받고 있는 티스토리가.. 또 하나의 일을 해냈습니다!! 작년 이맘때에, "첫화면 꾸미기(티애디션)"이 우리들의 가슴을 설레이게 했다면, 이번에는 또 하나의 설렘이 우리를 찾아왔습니다.
바로 그 설램유발의 주인공은 바로 "티스토리 모바일웹 스킨"입니다.
얼마전 이 엄청난 물건이 공개 된 이후, 굳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계시지 않는다고 하셔도 다들 한두번쯤은 호기심으로 해 보셨을것이라 믿고 있습니다. 제가 전반적으로 느끼기로는 아직까지는 이 서비스가 처음 사용자들에게 선을 보인 상태이기 때문에, 기존의 PC 블로그 스킨보다는 자유도가 약간은 떨어지고 제한된 스킨밖에 사용할 수 없다는 어느정도의 한계가 느껴진다는 점이 아직까지는 단점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이 기능이 생김으로 인해 PC화면으로 전환하는 버튼을 아무리 눌러버려도.. 검색창에 직접 글을 쳐보고 들어와봐도 아무리 많은 방법을 이용해봐도 PC화면으로 디지털기기에서 보기도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역시나 2차주소로 이루어진 블로그의 경우에도 모두 1차주소로 바뀌어버린다는 단점도 보이고요... 또한, 티스토리의 모바일 환경에 대해서 약간 얘기해보자면 iOS용 티스토리 어플이 공개되어있어서 애플社에서 출시한 기기에서만 티스토리에 공식적으로 글을 올릴 수 있는 상황이 안드로이드폰의 빠른 보급이 계속 되고 있음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안드로이드 어플은 만들어 져 있으나 공개는 되지 않을 뿐이라는 답변을 고객센터에 몇번을 질문한 끝에 얻어보았지만.. 안드로이드는 그렇다 치고디론가 묻혀버린 윈도모바일과 심비안 사용자들까지도 모두 생각해서, 추후에 모바일웹 스킨에서도 글쓰기 기능을 지원해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직까지는 새로 생긴 기능이기에 블로거들이 원하는 추가기능들과 이런저런 전반적인 수정이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더욱 티스토리는 발전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자세한 "나만의 모바일웹 스킨" 만들기 대 작전에 돌입하도록 하겠습니다..ㅎ
나만의 모바일 스킨을 만들어보자!!
간단합니다. 말 그대로 아주 간단합니다. 자신의 관리자화면에서 "스킨-모바일웹 스킨"을 클릭해서 들어가시거나 아니라면 말풍선 모양으로 되어있는 "모바일웹 스킨오픈!"이라는 문구를 클릭합니다.
클릭을 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되는데요..!
위 창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모바일웹의 스킨을 선택할 수 있고, 맘대로 메뉴와 글 목록의 유형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태그수정이나 PC용 스킨처럼 직접 솜씨있는 사람이 만들어서 적용을 한다거나 하는 부분은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스킨의 경우에는 약 10종류정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기존 티스토리측에서 PC용 스킨으로 기본제공해주었던 스킨들이 생각나는 디자인을 가진 스킨들과.. 티애디션을 적용한 첫화면과 비슷한 구성이 기본으로 적용되어있는 스킨들도 있습니다..
미리보기창은, 굳이 내가 스마트폰이 태블릿PC가 없더라도 모바일페이지를 미리보기를 통해 보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굳이 그런 휴대용 기기가 아니더라도 그냥 일반 컴퓨터의 웹브라우저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m"을 붙여주기만 하면 들어가지기도 하지만 말이죠...
이제 스킨을 선택했다면, 본격적인 나만의 모바일웹을 꾸밀 차례입니다.
크게나누어 우리가 설정할 수 있는 범위는 세가지입니다. "메뉴"와 "글 목록" 그리고 "타이틀"입니다. 직접 모바일용 애드센스를 집어넣는다던지 그러한 기능은 아직까지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가장 위에 있는 메뉴설정기능입니다.
모바일웹에 표시되는 메뉴에 대한 설정을 만질 수 있습니다. 무조건 첫번째 메뉴는 글 목록으로 설정되어있으며, 나머지 세가지 메뉴를 직접 자신이 원하는 대로 꾸미던지, 정 더이상 넣고싶은게 없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냥 목록 중 "메뉴 선택"을 누르셔서 필요한 메뉴만을 만들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만들어놓은 메뉴중에서 모바일웹 방문자가 메인으로 들어올 때, 제일 처음 보여줄 페이지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P.S 재미삼아서 한번 "메뉴1"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모두 "메뉴 선택"으로 선택해놓았을때에는, 메뉴바가 사라지고, 글만 볼 수 있습니다.
글 목록 유형입니다. 어느정도 티에디션을 연상시키는 부분입니다.. 나름 모바일웹의 티애디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의 기능을 가진 이 분류에서는.. 티애디션에서 큰 분류로 나뉘는 "헤드라인형"과 "조합형" 그리고 "갤러리형"과 "목록형"중 대표적인 예를 몇가지 이용할 수 있게끔 만들어준듯한 느낌이 듭니다.
타이틀은 배경, 높이, 텍스트, 메뉴바, 강조색을 선택할 수 있는 메뉴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배경을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을 제외하고는, 모두 나머지는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경으로는 직접 자신이 만들어서 올린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저는 딱히 사용할 이미지가 없기에 색상을 선택하기로 했습니다. 이미지는 스마트폰들의 평균 가로 크기인 480px 이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경험해본바로는 480px를 맞추어보았는데.. 세로로 보는 화면에서는 꽉 차보이지만, 가로로 화면을 전환하게 되면 양쪽 사이드가 비게 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P.S 아무리 사이즈가 큰 이미지를 넣어보아도 이부분은 해결이 힘든 것 같습니다... 가로로 방향을 전환해도.. 직접 늘어나거나 가로화면등에서 최적화 된 이미지를 따로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도 듭니다..
개성을 가진 모바일웹의 적용을 해보았습니다!!
베뉴에서 보게 된 화면은 이렇습니다.. 무언가 허전하고 단조로움이 흠이긴 하지만.. 이것도 나름의 개성이랍니다..! 나중에 가서 더욱 더 최적화 된 모바일웹 스킨을 만들기는 자신 나름이고요..
이전의 모바일웹 스킨이 적용되기 전에는 가능했지만 불가능했던것이 하나 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크기보다 약간 더 길은 멀티미디어 이미지나, 정보첨부 플러그인으로 넣은 정보의 경우에는 잘려나오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개선 이전에는 글은 그 해상도대로 있으면서도 약간의 스크롤바가 생기면서 멀티미디어 이미지를 전체적으로 다 볼수 있었지만, 이렇게 그냥 잘려버리는 걸 보니.. 약간은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점도 어느정도 개선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렇게 언제나 티스토리에 대한 무한한 애정을 가지고 수많은 블로거들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한 그들의 애정 못지않게, 티스토리측에서도 우리 블로거들에게 무한한 애정과 획기적인 서비스를 우리에게 모두 선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블로그서비스 이용자들은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모바일시대에 맞추어 모바일 티스토리까지 선보이는 무한한 설치형블로그의 세계를 더욱 더 편리하게 만들어주시는 티스토리!! 언제나 사랑합니다!!!!!!!!!!
최종적으로 이미지를 넣어서 저만의 모바일페이지를 완성했습니다!!ㅎ
'티스도리의 IT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마트폰 채권보존료.. 그것은 무엇인가?! (4) | 2011.03.17 |
---|---|
안드로이드 "합덕터미널 시간표" 애플리케이션의 중간성적표. (8) | 2011.03.16 |
[안드로이드]합덕터미널 시외버스 V1.0 오픈!! (14) | 2011.03.01 |
내 블로그 순위 알아보기! - 야후 블로그 검색 (11) | 2011.02.28 |
안드로이드 마켓 입성! 합덕터미널 시간표 Beta Plus+ (6) | 2011.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