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주에 촬영하는 모습을 봤던 MBC 드라마 "미스 리플리"를 보니, 지난번에 촬영해간 일부분이 나왔습니다. 합덕성당 주변과.. 강혜정.. 그리고 직접 차를 타고 가는 박유천 주변의 구 32번 국도 배경들과 함께 "아!! 여기" 하고 찾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내일도 나오겠죠?)

▼ 그 주옥같은 글 보기.
2011/06/13 - ["진잡" 진리와 커뮤니티/잡다한 커뮤니티] - 110613 MBC 드라마 미스 리플리 촬영현장! - 합덕성당 믹키유천(박유천), 강혜정

어찌되었건 모처럼만에 촌동네에서 연예인을 볼 수 있는 기회였고, 필자가 올린 직접 촬영현장을 본 글과 사진은 나름 큰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직접 유입을 분석하고, 직접 검색등을 통해 지난주에 티스도리닷컴에 올려진 글은 이리저리 소문을 타고 여타 팬카페와 심지어는 중국에있는 커뮤니티까지 이 글이 퍼지게 되었다는걸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글을 퍼가는건 뭐라고 하지 않는데, 직접 글좀 퍼간다고 얘기하고 가져간 경우는 단 한건도 없었고, 거기다가 제가 허용해놓지 않은 무단수정까지도 한 경우도 여럿 있었습니다. 출처를 밝히는건 좋은데.. 출처도 대충 그냥 다음뷰에서 퍼왔어요라고 밝힌 텔존글도 있었고.. 이런글을 보니 아주 좋았던 기분도.. 금방 냉각되어버리더군요..

이걸 게시자들에게 일일히 다 쪽지로 이런저런 이유가 있으니, 퍼갈때는 앞으로 얘기좀 하고 퍼가고 무단수정은 허용되지 않는다는식으로 좋게좋게 양해를 구하는 쪽지를 보내는것도 몇번 하다보니 무리가 있고.. 성숙하지못한 남을 배려할줄 모르는 그러한 팬덤문화때문에 사진에 워터마크하나 안찍어놓았던게 절실히 후회되고 아예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막아버릴까도 생각중입니다.

당신들이 연예인을 아끼고 사랑하는 만큼.. 최소한 글의 원 저작자는 생각해주십시오. 정작 이 글이 좋아서 퍼가고싶다면, 링크를 남겨놓던지.. 성숙한 팬문화의 정착을 위해서 저작자에게 얘기라도 하고서 가져가주십시오. 얘기도 안하고 가져가는 글들.. 어쩌다가 찾아서 보면 기분 참 나쁩니다. 자신에게 모든 권리가 있는 저작물을 그냥 막무가내로 사진이고 글이고 무단으로 변형한다는것 자체만으로도 그 연예인과 그 연예인을 좋아하는 팬들의 얼굴에 먹칠을 하는 행위밖에 되지 않습닌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철한자구/서해대교

잉여로운 일상 속에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