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5/01/18 - [티스도리의 여행이야기] - 나홀로 정동진 여행기 (1) 해가 뜨기 전까지.

2015/01/21 - [티스도리의 여행이야기] - 나홀로 정동진 여행기 (2) 일출 관람

정동진 여행기 3부로 이어집니다.

해가 어느정도 떠오른 모습을 확인했으니, 이제 정동진역 주변으로 가 보도록 합니다. 열차시간이 촉박한 사람들은 이미 역 근처로 몰려가고 있는 상황이고 그 인파에 속해서 정동진역 방향으로 갔습니다.

이전에는 정동진역에서 바로 모래사장으로 들어 갈 수 있었는데, 공사로 인해 이렇게 돌아서 들어가는 방법 말고는 없다고 합니다. 새벽부터 열차를 타고 온 관광객들은 다들 역을 향해 걸어가지요.

정동진 유래 및 특징

강릉시 강동면 정동진 마을은 고성산이 있어서 고성동 이라 불렸다가 그후 "궁궐(경복궁)이 있는 한양 에서 정동쪽 에 있는 바닷가"란 뜻에서 정동진 이라고 했다.

정동진 역은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역 으로 기네스북에 올라 있으며, 1994년 방영 되었던 SBS 드라마 '모래시계'의 배경 으로 방영 되면서 화제를 불러일으킨 곳으로, 매일 청량리 역에서 정동진 역 간 해돋이 열차가 운행되고 있다.

주요 해산물로는 꽁치, 가자미, 전복 등이 있으며, 청정바다에서 채취한 정동미역은 조선시대 임금님께 진상했을 정도로 그 맛이 뛰어나서 관광객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주변 관광지로는 모래시계공원, 동명락가사, 통일공원, 하슬라아트월드, 안보등산로, 썬크루즈호텔, 정동해안단구(천연기념물 제 437호), 헌화로, 심곡 산책로 등이 있다.

근 10년만에 보는 정동진역입니다.

기존의 빨간 기와지붕 역사 옆에 맞이방과 매표소를 새로 지었습니다. 새 건물과 오래된 건물이 나란히 서 있는 모습이 적응이 되지는 않지만, 노후화되고 비좁은 역사에서 모든걸 해결하긴 힘들다보니 이런 선택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새로 지은 맞이방은 코레일의 유리궁전 양식과 크게 달라보이진 않습니다.

그래도 세련된 느낌은 지울 수 없군요.

무궁화호 열차는 승객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쭉 갔다가 회차해서 온 듯 하더군요.

청량리에서 이곳까지 전철화가 잘 되어 있으니 전기동차가 객차를 끌고 왔습니다.

세계에서 바다와 가장 가까운 철도역. 정동진역의 모습은 언제 봐도 아름답습니다.

레일바이크 선로가 생기면서 정동진역에서 바로 해변으로 들어가는 길은 사라졌습니다.

사람들로 북적북적 하네요...

오늘 해뜨는 시각은 7시 39분이라고 역에서도 친절히 알려주고 있습니다.

다만, 해뜨는 시간에서 조금 더 지나야 둥그런 태양의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지요.

어둠속에서 보았던 모래시계도 다시 보고 갑니다.

증기기관차 모형으로 이루어진 시간박물관도 낮에 보니 잘 보이는군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만 29세 도태남의 처절한 삶의 기록. since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