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부산에 가서 잃어버리고 왔던 면허증을 다시 발급받았습니다.

 

면허증 취득 이후 약 10년간 운전을 하며 면허증을 잃어버린 일은 전혀 없었는데, 10년만에 처음 겪어보네요. 물론 이후 대형면허와 대형견인(트레일러) 면허를 취득하며 면허증을 갱신받긴 했지만 종별추가로 인한 갱신이지 분실로 인한 발급은 아녔습니다.

 

그렇게 집에서 10분거리인 예산면허시험장으로 향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예산운전면허시험장

충청남도에 딱 하나 존재하는 면허시험장. 도로교통공단 예산운전면허시험장입니다.

 

각 광역시/도에 하나 혹은 두개씩 존재합니다. 그런고로 대부분 자체시험을 보는 학원에서 면허를 취득하곤 하는데 필기시험은 공단 시험장에 와서 봐야 하니 학원에서 면허를 취득하는 사람이라도 이러한 시험장은 한번쯤 경유하게 됩니다. 국제면허증 받으러 갔던게 대략 2년 전이니 정말 오랜만이네요.

 

별다른 보정 없이도 사진이 잘 나온다.

별다른 보정 없이도 꽤 괜찮은 사진이 나옵니다.

 

수능끝난 겨울철에 오면 갓 면허를 취득하려는 고3 학생들로 붐비는데, 나름 대학생들 여름방학 시즌인데도 조용합니다. 5시 넘은 시간에 가서 그런지는 몰라도 매점도 문을 닫았더군요. 출입명부를 작성한 뒤 양식을 적어 창구에 제출하고 수수료를 납부하면 됩니다.

 

신청서 작성

여러 신청서를 겸하는 양식입니다.

 

운전면허증 갱신부터 영문운전면허증이나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재발급. 적성검사 연기까지 이 서류 한장으로 해결됩니다. 갱신과는 달리 재발급의 경우에는 사진을 붙일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새로운 사진의 부착을 원한다면 붙여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사진을 가져올만한 여유가 없어 놓고온지라 그냥 그대로 발급받기로 합니다.

 

신청인 정보를 적어주고 재발급 사유와 분실일자를 적어줍니다. 운전면허번호는 모른다면 비워둬도 됩니다. 뒷면에 영문으로 된 면허증을 받기 위해 영문면허증 항목에도 영문으로 이름을 적어줬습니다. 영문면허증이 필요하지 않다면 그 부분은 적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번호표를 뽑고 창구에 서류를 제출한다.

영문 운전면허증 신청하세요!

영문 면허증은 1만원. 일반 면허증은 8천원입니다.

 

호기심에 영문 운전면허증을 받아보기로 합니다. 주소변경시 기재란이 있는 일반 면허증 뒷면에 영문이 기재된 면허증을 발급해주는 방식입니다. 33개국에서 따로 국제면허증 없이 운전이 가능하다고 하고, 앞으로 통용 국가가 늘어나겠죠. 번호표를 뽑고 서류를 접수합니다. 수수료 1만원은 카드로 결제했습니다.

 

대기하는 사람이 없어서 그런지 면허증이 바로 나오네요. 겨울철에 오면 대기번호만 수백번대고 미어터지는데 말입니다. 요즘들어 오토바이는 타지 않지만 2종소형 면허증 취득에 관심이 갑니다. 구난차(레커)는 예산시험장에 없어 안산이나 대전까지 원정을 가야 하고 가까운 학원에서 취득하는 경우 학원비도 70만원정도 한다고 하네요. 

 

새 면허증이 나왔다.

면허증이 새로 발급되었습니다. 재발급인지라 운전면허번호 뒤 숫자가 1로 변경되었습니다.

 

기존 면허증 번호의 끝자리가 0에서 1로 변경되었습니다. 이후 분실로 재발급을 받는다면 2로 변경될테고 그렇게 숫자가 계속 올라간다고 합니다. 만약 9회 이상 면허증을 분실하여 재발급 받는 경우에는 숫자가 어떻게 변경되는지 알고싶네요. 그렇게 잃어버릴 사람도 없겠지만 말입니다.

 

기존 면허증은 2017년 1월에 발급했었는데, 약 4년만에 다시 받아온 면허증은 위조방지용 홀로그램이 추가된 느낌입니다. 사진 아래에 태극기 문양도 보이고, 경찰청장 직인 위로도 대한민국운전면허증이라는 문구가 보이네요. 적성검사 기간은 아직 멀었습니다.

 

영문 면허증

영문 면허증의 모습입니다.

 

이름과 생년월일정 운전면허번호만 표시되어있고 사진은 없습니다. 1종대형과 1종보통 대형견인 면허가 영문과 기호로 적혀있습니다. 예전에 국제운전면허증을 받아 일본에 가서 렌터카를 빌릴 때 2종소형 자리 빼고 도장이 다 찍혀있던 면허증을 보고 스시녀 직원이 스고이 하다고 해줬던 기억이 생생합니다.

 

그런고로 2종소형까지 취득해서 All Vehicles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싶습니다.

앞으로는 절대 분실하지 말고 갱신이나 추가 취득이 아닌 이상 발급받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만 30세 도태남의 처절한 삶의 기록. since 2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