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약 8년간 6만 km 남짓 타면서 단 한 번도 교체하지 않았을 법한 i30의 리어와이퍼를 구입하여 교체했습니다.

 

교체 전에도 후에도 한 번도 돌려보지 않았지만, 이미 고무 블레이드 날이 다 삭아서 떨어진 상태였던지라 교체해 주는 게 맞겠지요. 부품 가격도 얼마 하지 않으니 지나가는 길에 현대자동차 부품점에 가서 와이퍼를 사왔습니다.

 

와이퍼 구매

 

구매하는 김에 스마트키도 주문을 넣고 왔네요.

 

키가 하나밖에 없어 하나 더 복사하기 위해 주문했습니다. 키는 며칠 뒤 도착해서 수령하러 다녀왔었고, 그자리에서 결제와 함께 와이퍼 블레이드를 수령해 왔습니다.

 

품번

 

98850 C5100

블레이드 어셈블리 -와이퍼 , 뒤 (BLADE ASSY-WIPER,RR)

 

모비스 고시 가격은 5,280원. 백원 이하 단위는 무조건 올림처리를 해버리는 부품집이라 6,000원을 받습니다. 쏘렌토 UM을 시작으로 싼타페 TM 그리고 i30 셀토스 니로 등등 리어 와이퍼가 숨어있지 않은 현대 기아차에 공용으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기존 와이퍼

 

기존 와이퍼를 탈거합니다.

 

바로 다음날 실내크리닝 예약을 잡아뒀기에 차량 몰골이 말이 아닙니다만.. 다음날 비싼 돈 주고 세차장 보낼건데 큰 의미는 없지요. 탈거는 그냥 와이퍼를 들어올리고 젖힌 뒤 잡아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탈거중

 

잡아 젖히고 당겨서 빼줍니다.

 

8년을 묵어있던 물건이라 생각보다 잘 빠지지 않습니다만, 망가지지 않으니 힘껏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신품과 고품

 

교체 예정인 신품과 탈거한 고품의 모습입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이라 하는데 나름 쉬운 분해방법과 달리 조립시엔 안쪽으로 밀어가며 껴줘야 들어갑니다.

 

조립중

 

이건 뭐 말로 설명하기 어렵고... 5년 전에 다른 분이 올리셨던 영상을 보는 편이 빠를겁니다.

 

 

잡아당겼던 수준의 힘으로 끼워넣으면 정상적으로 무리 없이 들어갑니다.

 

장착완료

 

무사히 장착을 마쳤습니다.

 

차에 묻은 먼지의 결대로 찢어졌던 와이퍼 블레이드의 흔적이 보이지만 어차피 세차를 하면 지워질 흔적이니 그냥 놔두기로 합시다.

 

와이퍼만 새거다

 

차가 전반적으로 더러운데 와이퍼만 깔끔하네요.

 

여튼 교체 완료. 앞으로 한 2~3년 타고 다니다 잘 닦이지 않는다 싶으면 그때 가서 교체하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만 32세 도태남의 처절한 삶의 기록. since 20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