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다녀왔던 기타큐슈 및 구마모토 여행기를 본격적으로 풀어보려 합니다. [프롤로그] 5/12~14 기타큐슈(北九州), 구마모토(熊本) 렌터카 여행. 아직 4월 여행기도 다 작성하지

www.tisdory.com

기타큐슈(北九州), 구마모토(熊本) 렌터카 여행기 (2) 모지항(門司港), 가라토시장(唐戸市場)

기타큐슈(北九州), 구마모토(熊本) 렌터카 여행기 (1) 기타큐슈 공항, 렌터카 대여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다녀왔던 기타큐슈 및 구마모토 여행기를 본격적으로 풀어보려 합니다. [프롤로그] 5/12~14

기타큐슈(北九州), 구마모토(熊本) 렌터카 여행기 (3) 아카마 신궁(赤間神宮), 모지코역(門司港駅)

www.tisdory.com

기타큐슈(北九州), 구마모토(熊本) 렌터카 여행기 (4) 텐진 메이드리밍, 라라포트 후쿠오카

3부 내용에서 이어집니다. 기타큐슈(北九州), 구마모토(熊本) 렌터카 여행기 (1) 기타큐슈 공항, 렌터카 대여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다녀왔던 기타큐슈 및 구마모토 여행기를 본격적으로 풀어보려

4부 내용에서 이어집니다.

후쿠오카를 출발하여 고속도로를 타고 구마모토까지 내려옵니다. 정확한 목적지는 구마모토현 우키시 마츠바세. 구마모토현의 중심지인 구마모토시 남쪽에 위치한 지역입니다.

마츠바세ic 진출

한자로 송교(松橋)입니다. 소나무 다리의 동네입니다.

현재는 주변의 작은 정(町)들과 통합하여 우키(宇城)시를 출범시켰습니다만, 우키시의 인구는 5.8만 명 수준입니다. 그럭저럭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시골 군 단위 수준의 지자체입니다. 숙소는 마츠바세 IC가 소재한 하기오엔이라는 지역의 시골마을에 존재합니다.

고속도로에서 차로 3분거리. 매우 가깝네요.

국도에서 시골길로

국도에서 조금 타고 가다가 시골길로 들어갑니다.

구글 내비게이션에 의존해서 숙소를 찾아가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구글맵에서 이 숙소를 목적지로 찍으면 아주 좁은 길로 한 바퀴 빙 돌아서 안내해 준다고 하더군요. 숙소 주인장 어르신께서 그렇게 얘기해주시더군요.

전형적인 시골

전형적인 농촌을 지납니다.

우리나라 시골마을과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콘크리트로 포장된 농로길과 전봇대 그리고 비닐하우스가 펼쳐진 광경입니다. 흡사 한국으로 순간이동을 한 게 아닌가 싶은 생각까지 들었습니다.

엄청 좁은 길 통과

구글맵이 알려주는 돌아서 들어가는 길은 상당히 좁습니다.

소형차인데도 나뭇가지가 닿고 아슬아슬하게 바퀴가 통과합니다. 거기다 저 앞에는 오른쪽으로 작은 턱도 있네요. 이미 수많은 차량들이 타이어를 비빈 흔적이 보입니다. 자차를 타고 왔어도 똥줄 탈 상황이지만, 렌터카라 더 똥줄 탑니다. 원래 남의 차 타는 것이 더 조심스러운 일이지요.

25톤 화물차로도 이런 승용차 한 대 겨우 다닐만한 좁은 길을 많이 다녀서 내성이 생기긴 했습니다만, 그래도 아슬아슬하게 통과해서 나옵니다.

도착

아고다에 나온 명칭은 하기오엔 농가민박(Hagioen - Vacation STAY) 혹은 Farmmer's Inn

일본어로는 그린투어리즘 농가민박(グリーンツーリズム農家民宿)이네요.

앞에 작은 입간판에는 자연란의 하기오엔이라 적혀있습니다. 부르는 이름은 다양하지만, 아고다와 부킹닷컴에서 예약이 가능합니다. 조금 늦게 왔더니 노부부께서 맞이해 주시더군요. 한국인 관광객들도 좀 다녀간 듯 보였습니다. 어려운 말들은 번역기를 통해 대화했습니다.

숙소

지극히 평범한 일본 농가주택의 다다미방입니다. 고급 료칸 느낌도 나네요.

작은 소파와 상이 있고 바로 녹차를 내주십니다. 저녁에 대해 여쭤보니 1인당 500엔. 1000엔에 만들어 주신다고 하시네요. 밖에 나가서 먹는 밥값보다 저렴한 데다가 전통적인 일본의 가정식을 맛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에피타이저 튀김

애피타이저로 덴푸라가 먼저 나옵니다.

그 뭐더라 경양식집 돈가스 옆에 장식으로 나오던 풀이랑 가지 고추 그리고 오징어 몸통살 튀김입니다. 맛있게 다 먹어갈 즈음 밥이 나오더군요.

밥과 미소시루

흰쌀밥과 연한 미소국이 등장합니다.

에다마메

그리고 풋콩을 삶은 에다마메까지 나오네요.

500엔짜리 식사치곤 상당히 알찹니다. 식사 후 목욕물을 받아주셨고, 씻기 전 도로변에 있는 편의점에 다녀오기로 합니다.

펀의점

데일리 야마자키(daily yamazaki)

야마자키제과에서 운영하는 편의점이라고 하는데 처음 가봤습니다. 도로변 외딴곳에 있는데도 손님이 꽤나 많습니다. 아마 주변에 마땅히 뭘 살만한 큰 가게들이 없어서 그런 듯하더군요.

이불

잠시 편의점에 다녀온 사이 이불을 깔아주셨습니다.

그냥 평범한 시골집에서 자는 그런 느낌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잘 잤네요. 5시에 전화가 와서 조금 일찍 깼습니다. 아침밥을 먹기 전 잠시 편의점에 들러 잡다한 것들을 구입해 왔습니다.

파제로

2세대 파제로 롱바디 후기형 디젤이네요.

2세대가 99년까지 생산되었으니 97년형은 후기형에 속하겠지요. 두 자리 번호판인 것으로 보아 첫 차주가 지금껏 관리하고 타고 계시지 않나 생각됩니다.

그렇게 편의점에 갔다 오는 길에 스즈키 정비소에서 불용차를 세워두는 공간이 있어 잠시 구경하다 들어가기로 합니다.

파제로 미니

1세대 파제로 미니도 보입니다.

은근 구마모토현에는 파제로가 많습니다. 후쿠오카에선 미니 하나 볼까 말까인데 구마모토를 돌아다니며 다양한 세대의 파제로를 목격했으니 말입니다.

티코 아니 알토 웍스

티코가 아니라 알토 웍스도 보이네요.

정확히 따지자면 티코와 같은 3세대 C계열 알토가 아니라 그다음세대인 4세대 H계열 알토입니다. 그래도 매달 일본 다니면서 구형 알토는 처음 봤네요. 물론 불용의 개체입니다만, 그래도 알토 웍스를 보고 왔습니다.

가져가고싶다

항공기 수하물로 가져가고 싶네요.

국내에도 같은 세대의 차량이 이삿짐으로 한대 들어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폐차

다른 폐차들과 함께 쓸쓸한 말년을 보내고 있습니다.

대충 구경하고 돌아가려는데 바로 옆 주택에 농업용 창고로 쓰는 승합차가 있네요?

닛산 바네트 라르고

닛산 바네트 라르고 슈퍼살롱 터보입니다.

80년대 대우에서 들여왔던 그 2세대 C22형 바네트입니다. 정확히 따지자면 그 바네트의 고급형 모델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30년 넘는 세월을 농업용 창고이지만 이렇게 버티고 있습니다. 일본까지 와서 여행기에 올드카 목격담이 꽤 큰 비중으로 할애되네요.

봉고차

그냥 평범한 봉고차처럼 보이지만 특유의 데칼이 있었던 적과 선루프가 있습니다.

요즘차들 파노라마 선루프처럼 꽤 큰 면적을 유리창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차도 물론 바퀴는 없다

이 차도 물론 자력으로 움직일 수 있는 휠타이어가 없습니다.

빗물받이 쪽으로 부식도 보이네요. 그냥 전형적인 80년대 일본 승합차입니다.

보관장소표장(保管場所標章)

保管場所標章. 우리말로 풀어보면 차고지 증명 스티커입니다.

오이타현 벳푸시에 차고지를 두었던 차량으로 보이네요. 아소산을 두고 떨어진 구마모토현 우키시에서 농업용 창고로 이용 중입니다.

비료포대

이미 다 쓴 비료포대가 보입니다.

시트고 뭐고 없습니다. 그냥 농업용 창고입니다.

언제까지 이 자리에 있을까.

언제까지 이 자리에 세워져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부디 앞으로도 무탈히 이용되었으면 합니다.

일본에도 이런 방치차나 오래된 차량들을 주로 탐방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미 누군가가 보고 갔거나 혹은 보러 올지도 모르겠네요.

아침식사

아침식사의 반찬은 양배추 샐러드와 햄 그리고 계란프라이.

쌀밥 미소시루 샐러드 오이절임

그리고 저녁과 같은 쌀밥에 미소시루와 샐러드 오이절임이 나왔습니다.

가볍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밥도 먹었겠다 2일 차 일정을 점검합니다. 본래 아소산으로 해서 벳푸를 거쳐 기타큐슈로 올라갈 생각이었으나 비가 꽤 내리는지라 간단히 구마모토 구경을 하고 다시 왔던 길을 타고 기타큐슈로 돌아가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정합니다.

아침

고급 료칸 같은 농가민박에서 떠날 준비를 합니다.

다음을 기약하며 떠납니다. 그리고 한 달 만에 다시 가게 생겼네요. 이번엔 이곳에서 2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토요타 라이트에이스

토요타 라이트 에이스입니다.

86년부터 96년까지 이 모습으로 생산되었다고 하는데 자세히 보시면 사람이 타고 있습니다. 지금껏 현역이라는 얘기겠지요. 물론 일본도 대도시의 경우 노후차량의 진입을 제한하고 있습니다만, 우리나라처럼 노후경유차를 적폐로 몰아 말살시키는 정책까지는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구마모토 시내

그렇게 구마모토 시내까지 왔습니다.

고속도로를 타지 않고 구마모토성을 찍고 시내까지 들어오는 거리는 약 20km. 차가 있어 가까운 거리이지만,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한참 가야 하는 거리입니다.

트램. 노면전차

구마모토시에는 노면전차가 지나다니고 있습니다.

예전에 삿포로 하코다테시에서 일본의 노면전차를 탔었는데 국내에는 모두 사라진 노면전차가 아직 달리고 있는 지자체들이 좀 있습니다. 물론 대전지하철 2호선을 트램으로 건설하는 등 우리나라에도 이런 노면전차가 곧 다시 달리게 되겠지만요.

신형 노면전차와 구형 노면전차

신형은 마치 굴절버스처럼 굴절도 되는군요.

그렇게 비가 내리는 구마모토 시내를 뚫어가며 구마모토성으로 향합니다. 구마모토성 이야기는 6부에서 계속됩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만 29세 도태남의 처절한 삶의 기록. since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