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는 와이퍼를 꽤 오래 쓰는 사람입니다.

 

다른 분들은 줄이 가거나 조금이라도 잘 닦이지 않으면 바로바로 교체하시곤 합니다만, 저는 시도 때도 없이 와셔액을 부리고 와이퍼를 작동시키지만 그래도 1년 가까이 와이퍼를 사용하는 사람입니다. 승용차도 1년 가까이 사용하고 교체하곤 하는데, 트럭 역시 마찬가지네요.

 

와이퍼를 처음으로 교체해봅니다. 트럭의 와이퍼 교체 방법도 승용차와 동일합니다. 다만 일반 승용차용 와이퍼를 판매하는 쇼핑몰에서는 트럭용 와이퍼의 제원을 표시하지 않고 있기에 인터넷에서 트럭용이라고 파는 제품을 사서 교체하거나 개당 1만원대의 정품 딱지가 붙은 제품을 사서 교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즈만 알고 있으면 승용차용 와이퍼를 구입하여 교체해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더욱 저렴하게 기능을 가진 제품을 사서 쓸 수 있기도 하지요.

 

프리마와 신형인 맥쎈 구쎈의 경우 톤수 상관없이 24인치(600mm) 와이퍼 블레이드가 적용됩니다. 

 

프리마 와이퍼

프리마의 와이퍼입니다.

 

버스에서는 고급 옵션으로 취급하는 유럽식 수평형 와이퍼가 적용되었습니다. 물론 현대 엑시언트나 기타 다른 수입트럭들은 승용차에서 흔히 보이는 텐덤형 와이퍼가 적용되기도 했습니다만, 수평형 와이퍼의 경우 시야 확보가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평형이라고 해서 와이퍼 교체가 어렵지도 않습니다. 그냥 와이퍼 암을 수직으로 들어 올려 와이퍼 블레이드를 분리해주면 됩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분리

승용차와 동일합니다.

 

핀을 눌러 와이퍼 블레이드를 빼주면 됩니다. 그럼 빠집니다.

 

새 와이퍼

새 와이퍼를 개봉합니다.

 

불스원의 '빗물을 튕겨주는 발수 와이퍼'입니다. 불스원 와이퍼 제품군 중 가장 저렴한 물건이지만, 그래도 순정 와이퍼 1개 가격에 2개 구매가 가능합니다. 와이퍼를 작동시키기만 해도 발수코팅이 되는 기능이 있는 제품인데 아무런 기능도 없는 순정의 절반 가격이면 살 수 있지요.

 

승용차용 와이퍼 아무거나 사서 끼워도 됩니다. 더 저렴한 제품을 끼워도 상관없고요.

 

길이 비교

혹시나 싶어 차량에서 탈거한 와이퍼 블레이드와 신품을 비교해봅니다.

 

네. 길이도 규격도 같습니다. 그냥 끼우면 됩니다. 장착 방법 역시 승용차와 동일합니다.

 

새 와이퍼

양쪽 모두 새 와이퍼 블레이드로 교체했습니다.

 

또 얼추 1년 가까이 타다 교체할지 아니면 그보다 더 빨리 교체할지 모르겠습니다. 다음에는 플랫형 와이퍼나 하이브리드 와이퍼를 끼워봐야겠네요.

 

잘 닦인다.

잘 닦입니다.

 

새 와이퍼라 그런지 아주 잘 닦입니다. 그리고 발수효과도 큰 기대를 걸지는 않았지만 상당하네요. 비싼 돈 주고 화물차 전용 와이퍼나 순정 와이퍼를 구입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승용차용 와이퍼 좋은거 사다 쓰세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철한자구/서해대교

잉여로운 일상 속에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