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실 대체공휴일인 16일 다음날인 17일에 본격적인 2학기가 시작되었습니다만, 20일 밤에 처음으로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번 학기는 교양 하나 빼고 죄다 전공으로 채워뒀던지라 걱정되긴 합니다만, 그래도 잘 해봐야지 어쩌겠습니까.

 

2021.08.02 - [티스도리의 일상이야기]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록금 납부 (21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등록금 납부 (21년 2학기)

벌써 네번째 등록금 납부입니다. 성적이 잘 나오는건 아니지만 이제 방통대 생활에 얼추 적응이 된 느낌입니다. 그리고 이번 학기만 보내면 방통대생으로 지내는 4년 중 절반을 넘어서게 됩니다

www.tisdory.com

 

그래도 매학기 7과목씩 수강하다가 이번학기 6과목을 수강하니 종전대비 부담은 덜합니다.

 

미디어혁신과 뉴스스토리텔링

미디어혁신과 뉴스스토리텔링이라는 꽤 긴 이름의 전공과목입니다.

 

소셜미디어에 대해 설명하며 2008년 광우병 촛불집회 얘기가 나오네요. 당시 대중들은 기성언론 대신 직접 개인방송으로 현장을 중계하거나 다음 아고라에 모여 여론을 형성했습니다. 저도 당시 아고라에서 활동했던지라 그 시절 기억이 생생합니다.

 

괴담이 과장된 부분도 있고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선동하던 세력들이 있었음을 부정 할 순 없지만 대중들이 대의민주주의를 위협한다며 안일한 판단을 했던 당시 대통령 이명박은 민중에 기름을 부었고, 건물 철거를 반대하는 시민들을 무력으로 진압하다 희생자가 발생했던 용산참사를 거치며 기성언론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냈고 SNS가 그 빈자리를 채우고 있다는 내용이네요.

 

여튼 이 과목의 강의를 청강한 뒤 관련된 4학년 전공과목인 소셜미디어를 이어서 청강합니다. 이렇게 비슷한 내용을 다루는 전공끼리는 어느정도 연계해서 공부하면 수월합니다.

 

이후 교양과목인 생활법률 강의까지 청강했네요. 지난 학기에 일정 퍼센트 이상의 수강률을 채우면 점수를 주는 형성평가가 교양과목에 한해 이루어졌다면 올해는 전과목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부담이 조금 늘어났는데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이네요. 여러모로 활기차게 시작한 새학기, 낙제나 폭탄 없이 부디 좋은 결과 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티스도리) 철한자구/서해대교

잉여로운 일상 속에서...

댓글을 달아 주세요